“울산지역 항일유적, 국가현충시설 지정 확대”
“울산지역 항일유적, 국가현충시설 지정 확대”
  • 정재환
  • 승인 2019.02.26 2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훈, 3·1운동 100주년 맞이 회견동구 항일독립기념관 건립 추진미서훈 독립유공자 추서 등 주장
민중당 김종훈 국회의원(울산 동구)은 26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올해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국가현충시설 지정, 독립유공자 추서, 항일독립기념관 건립을 촉구했다.
민중당 김종훈 국회의원(울산 동구)은 26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올해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국가현충시설 지정, 독립유공자 추서, 항일독립기념관 건립을 촉구했다.

 

민중당 김종훈(울산 동구) 의원은 올해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국가현충시설 지정 확대, 미서훈 독립운동가 국가유공자 추서, 울산 동구 항일독립기념관 건립 추진 등을 통해 고귀한 희생을 한 항일독립운동 선열들의 뜻을 기리겠다”고 26일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올해는 3·1운동 100주년이 되는 뜻 깊은 해”라며 “울산의 자랑스러운 독립운동의 역사를 돌아보는 것은 울산의 책임 있는 정당, 지자체, 기업, 기관, 시민 모두의 책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우선 “그동안 전국 926곳의 현충시설이 지정돼 왔지만 울산은 14곳 밖에 안 된다”며 “항일독립운동 유적으로 확인된 시설과 장소에 대한 국가현충시설 지정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이 밝힌 2010년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의 울산 항일유적발굴 실태조사 자료에 따르면 울산 동구에 ‘성세빈 생가’, ‘서진문 묘역’, ‘서진문 생가’가 포함돼 있고, 북정동의 ‘울산청년회관터’와 범서의 ‘손후익생가’ 등이 있다.

한국독립운동사 연구소는 국가보훈처 산하 독립운동기념관의 부설 기관이다.

김 의원은 “국가기관이 확인하고 보고서 단행본까지 냈는데 국가현충시설 지정을 하지 않은 것은 국가보훈처가 책임을 다하지 않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보성학교 교장이었던 성세빈 선생 등 미서훈 독립운동가 분들에 대한 국가유공자 추서를 더 이상 늦추면 안 된다”며 “보성학교는 졸업생 515명을 배출한 울산의 대표적인 항일교육기관이고 성 선생은 이 학교를 일군 주역이자 신간회 울산지부, 청년사회운동을 이끈 독립운동가”라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김경출 선생(1933년 경남교원노조사건으로 2년 6개월 옥고), 박학규 선생(울산청년동맹, 신간회울산지부, 1944년 건국동맹 참가) 등 울산 동구를 기반으로 항일 독립운동을 한 분들이 많다”며 “올해에는 반드시 이분들이 독립유공자로 추서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 의원은”울산 동구에 항일독립기념관 건립을 추진해야 한다”며 “일제시대 수탈이 극심하게 자행된 상흔과 근대문화유적이 존재하고, 동구를 중심으로 항거한 독립운동도 끊임없이 펼쳐졌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그는 “국회에서‘국립묘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발의해 친일반민족행위자, 내란행위 가담자 등을 국립묘지에 안장될 수 없도록 안장 요건을 강화하고, 친일행위자로 확인된 경우 곧바로 이장하는 등, 국립묘지가 그 취지에 맞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송철호 시장, 노옥희 교육감, 정천석 동구청장 등 책임 있는 분들을 만나서 울산의 항일기념사업 추진방안을 논의해 일이 추진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정재환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