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철호 울산시장 “예타면제로 1만4천명 고용유발 효과”
송철호 울산시장 “예타면제로 1만4천명 고용유발 효과”
  • 정재환
  • 승인 2019.02.24 2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 본회의 시정질문 답변… 공공병원 빠른 착공 협조 당부
최근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가 면제된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와 산재전문 공공병원, 농소~외동 국도 확장 등 3개 사업으로 총 1만4천여명의 고용유발 효과와 3조원이 넘는 생산유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송철호 시장은 지난 22일 개회한 울산시의회 제20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윤덕권 의원의 시정질문에 대해 이같이 답변했다. 송 시장은 먼저 외곽순환고속도로의 경우 총사업비 1조1천545억원의 대규모 건설 사업으로, 1만2천660명의 일자리 창출효과와 2조5천906억원의 생산 유발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했다.

그는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가 건설되면 경부고속도로에서 동해고속도로 범서IC까지 약 10분, 강동 정자까지는 약 20분이면 갈 수 있는 거리가 된다”며 “현재 답보 상태인 강동 관광단지 사업 추진의 새로운 동력이 될 뿐 아니라 현대자동차, 현대중공업, 효문공단의 물류 수송 비용 절감에도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송 시장은 “산재전문 공공병원은 건립 주체인 근로복지공단 문의 결과 경제성 파급 효과 분석은 KDI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이후 사업계획이 좀 더 구체화 돼야 산출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다만 현재 계획안(300병상, 16개 과목, 예산 2천333억원)을 바탕으로 울산발전연구원에서 추정한 결과는 공공병원 건립에 대한 생산 유발 효과는 2천844억원이며, 일자리 효과는 1천841명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송 시장은 “병원 건립에 대한 유형의 효과보다는 지역내 공공의료체계 재정립을 통한 의료 사각지대에 놓여 있던 울산시민의 건강권 고양, 재활 및 직업병 R&D와 바이오 메디컬 산업과의 연계를 통한 무형의 효과는 더 클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120만 울산시민의 오랜 숙원이었던 만큼 의회에서도 산재전문 공공병원이 빠른 시일 내에 착공될 수 있도록 관심과 협조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이밖에 농소∼외동간 국도 건설은 총연장 5.9㎞에 총사업비 1천700억원이 드는 공사로 1천740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와 3천800억원의 생산유발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했다.

송 시장은 “농소~외동 국도 건설공사는 해오름동맹 도시 간 공동협력 추진사업으로 선정해 경주시와 함께 중앙정부에 사업 시행을 건의하는 등 울산시의 지속적인 노력의 결실”이라며 “포화상태인 국도7호선의 교통량 분산효과를 비롯,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 경주 문산공단, 포항 등으로의 원활한 산업물동량 수송과 출퇴근시간 단축으로 인한 근로자들의 삶의 질이 향상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재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