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해상케이블카 사업 장기화 전망
울산, 해상케이블카 사업 장기화 전망
  • 정재환
  • 승인 2019.02.20 2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민간업체, 추진 의사 표명 후 사업계획서 제시 안해”… 전영희 시의원 서면질문 답변… 공청회 등 과제도 산적
울산시가 민간자본을 유치해 추진하려는 동구 대왕암공원 해상케이블카 사업이 장기화될 전망이다.

시는 20일 해상케이블카 추진 상황에 대한 전영희(사진) 울산시의원의 서면질문에 대해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이라고 답변했다.

시는 “대기업으로 알려진 한 민간업체가 지난해 하반기 울산시를 방문해 추진 의사를 표명해놓고도 지금까지 구체적인 사업계획서를 제시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세부 추진계획을 답변하기는 곤란하다고 덧붙였다.

시는 당장 민간업체의 구체적인 사업 제안이 있다고 하더라도 사업 실시 여부 검토와 절차 이행에는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다.

실제 해상케이블카 사업과 관련한 이행 절차로는 도시관리계획 결정, 공원 조성계획 변경, 유원지 조성계획 변경,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도시계획시설사업 시행자 지정 및 실시계획 인가, 공유수면 점·사용 허가 등이 있다.

울산시는 또 해상케이블카 사업 추진 시 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필요할 경우 주민공청회와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공감대를 형성한 뒤 추진 방향을 결정하기로 했다.

공청회 과정에서 주민이나 환경단체 사이에서 찬반 논란이 불거질 가능성도 있어 이 사업도 10년 이상 지지부진한 영남알프스 행복케이블카 사업과 같은 길을 갈 수밖에 없다는 전망이 나온다.

울산시는 지역 대표 랜드마크 관광 자원을 조성하기 위해 올해부터 길이 1.5㎞에 이르는 해상케이블카 설치 사업을 시작해 2022년 완공한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시는 이를 위해 4월 사업성 검증을 위한 타당성을 검토하고, 5월 해상케이블카 설치 사업을 공모하기로 했다.

민간업체로부터 사업 제안을 받아도 객관적이고 투명한 절차인 공모 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시는 설명했다. 이어 올해 연말 공원 조성계획 변경과 도시관리계획(궤도)을 결정하기로 했다. 사업비는 대략 500억원이 들 것으로 추산됐다.

현재 국내에서 해상케이블카를 운영 중인 지역은 통영과 여수, 사천, 부산 서구 송도해수욕장 등지다.

한편 울산시는 일산유원지와 대왕암공원 일대를 유원지에서 관광단지로 용도변경하는 것에 대해서는 “관광단지 지정은 실익이 없다”는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1986년부터 개발이 진행된 일산유원지는 총면적 53만㎡ 중 77%가 개발 완료됐으며, 현재 전체 면적의 23%인 12만㎡만 2단계 사업 대상지로 남겨둔 상황이다. 대왕암공원은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근린공원으로 지정돼 관련 법령에 따라 공원으로 관리되고 있다.

시는 “관광단지를 지정하는 목적은 관광객의 다양한 관광 및 휴양을 위해 각종 관광시설을 종합적으로 개발하는 관광거점지역을 조성하는 것으로, 현재 일산유원지와 대왕암공원의 관리상황을 볼 때 관광단지 지정은 실익이 없다”며 “다만 향후 여건이 성숙되면 별도의 전문가와 주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추진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정재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