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노조 잠정합의안 투표 결정 이목집중
현대重 노조 잠정합의안 투표 결정 이목집중
  • 이상길
  • 승인 2019.02.10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조선 인수 추진 반발 열흘 넘게 지연… 오늘 소식지 통해 입장 표명

대우조선해양 인수 문제로 지연되고 있는 현대중공업 지난해 임금 및 단체협약 2차 잠정합의안 조합원 찬반투표와 관련해 노조의 결정에 노동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당초 노조는 지난달 31일 임단협 2차 잠정합의안에 대한 수용 여부를 묻는 조합원 찬반투표를 실시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투표 전날인 지난달 30일 오후 현대중공업그룹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추진한다는 언론보도가 이어졌고 보도내용이 사실임을 확인한 노조는 31일 새벽 찬반투표의 무기한 연기 방침을 발표했다.

현대중공업 공동 대표이사를 맡고 있는 한영석·가삼현 사장은 지난 1일 담화문을 내고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추진하는 건 세계 1위의 조선산업을 지키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 “산업은행이 발표한 대우조선해양 지분 매각건은 기본합의서를 체결한 상태로 입찰 절차가 남아 있어 아직 최종 확정된 건 아니다”며 “현대중공업그룹의 핵심 사업이자 대한민국의 주축산업인 조선사업의 성장을 위해 산업은행과 함께 제2의 도약을 시작하려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노조는 대우조선 인수에 대해 반대입장을 분명하고 있다. 아울러 대우조선해양 인수조건과 과정을 노사가 함께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11일 지연되고 있는 조합원 찬반투표에 관해 입장을 피력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 인수 소식 이후 그 동안 대우조선 해양을 포함해 다른 금속 노조의 입장을 확인하는 과정을 진행해왔다”며 “11일 중앙쟁대위 소식지 등을 통해 2차 잠정합의안 투표여부 등에 대해 큰 틀에서 방향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현장 일각에서는 대우조선해양 인수건과 잠정합의안 찬반투표는 별개의 문제로 다뤄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흘러나오고 있다.

한 조합원은 노조게시판을 통해 “대우조선해양 인수 문제는 본계약을 체결하더라도 국제적으로 승인을 얻으려면 소요기간이 상당히 걸리기 때문에 올해 임금협상이나 내년도 단체협상에서 다뤄져야 할 문제”라며 “2018년도 임단협을 잠정합의 한 상태에서 총회까지 연기하는 것은 집행부가 사태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조합원은 “대우조선 인수 문제는 하루 이틀에 마무리되는 일이 아니다”라며 “지난해 임단협도 마무리되지 않아 조합원들이 임금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부터 먼저 해결해야 한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한편 현대중공업 지난해 임단협 2차 잠정합의안은 △기본급 4만5천원(호봉승급분 2만3천원 포함) 인상 △올해 말까지 고용 보장 △성과급 110% 지급 △격려금 100%+300만원 지급 △통상임금 범위 확대(700%→800%) 등을 담고 있다. 부결된 1차 합의안과 비교해 기본급이 인상됐다.

이상길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