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4호기 운영 허가, 탈핵단체 반발 잇따라
신고리4호기 운영 허가, 탈핵단체 반발 잇따라
  • 성봉석
  • 승인 2019.02.10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영허가 취소·신규핵발전소 건설 백지화”
탈핵단체인 핵폐기를 위한 전국네트워크가 지난 8일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새울원전본부 앞에서 집회를 열고 “신고리4호기 운영허가 즉각 취소하고, 모든 신규핵발전소 건설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다.
탈핵단체인 핵폐기를 위한 전국네트워크가 지난 8일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새울원전본부 앞에서 집회를 열고 “신고리4호기 운영허가 즉각 취소하고, 모든 신규핵발전소 건설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다.

 

지난 1일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신고리4호기 운영허가를 의결한 가운데 탈핵단체들의 거센 반발이 잇따르고 있다.

탈핵단체인 핵폐기를 위한 전국네트워크는 지난 8일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새울원전본부 앞에서 집회를 열고 “신고리4호기 운영허가 즉각 취소하고, 모든 신규핵발전소 건설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우리는 정부의 핵발전소 증설 행보에 피를 토하는 심정으로 결연한 투쟁을 선포한다”며 “원안위는 신고리4호기 운영을 허가하면서, 조건을 달았다. 충분하고도 완전한 최소한의 안전검사조차 마무리 짓지 않고 운영허가를 서두른 저의가 무엇이냐”고 꼬집었다.

이어 “국민의 안전과 생존권을 위해 핵발전소를 더는 짓지 않겠다는 정부의 약속은 무참히 깨졌고, 핵발전소의 위험성과 후쿠시마의 교훈을 언급하며 탈핵의 필요성을 강변했던 문재인 대통령의 선언은 정치적 허언임이 증명됐다”며 “‘핵폐기’는 모두의 이해관계를 충족시키며 이행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새로운 시대로의 전환과 평화질서 구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 지금 당장 전면적인 핵폐기를 위한 실질적인 행동을 해야 한다”며 “신고리4호기부터 신규허가를 전면 중단하고 가동 중인 핵발전소 조기폐쇄를 법제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같은 탈핵단체의 반발은 지역을 가리지 않고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지난 7일 울산환경운동연합이 성명서를 내고 “신고리4호기의 운영허가는 원천무효”라고 주장한데 이어, 같은 날 탈핵부산시민연대는 역시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고리4호기 운영허가에 대해 “무책임하고 무성의한 결정을 수용할 수 없다”고 규탄했다.

앞서 지난 2일에는 울산 탈핵단체인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 성명서를 내고 “신고리4호기 운영허가 승인은 원천 무효”라며 엄재식 원안위원장과 원안위원의 사퇴를 촉구했다. 또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11일 울산시에 조건부 승인을 취소시키는데 나설 것을 촉구하는 서한을 전달할 예정이다.

한편 한수원은 규제기관의 사전검사를 마치는 대로 연료 241다발을 8일간에 걸쳐 신고리4호기에 장전하게 된다. 이후 7개월간의 시운전시험을 거쳐 오는 9월께 상업운전을 시작할 예정이다.

신고리4호기의 설비용량은 국내 최대규모인 140만kW급으로, 상업운전을 시작하면 부산·울산·경남 지역 2017년 소비전력량(8만7천265GWh)의 12%에 해당하는 104억kWh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안전과 품질 확보를 최우선으로 신고리4호기의 시운전시험에 만전을 기할 것이다”며 “안전을 넘어 안심할 수 있는 원전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성봉석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