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공공병원’ 확장 가능성 이목 집중
울산, ‘공공병원’ 확장 가능성 이목 집중
  • 이상길
  • 승인 2019.01.30 2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市 “창원병원·안산병원도 확장… 중장기전략 추진”… 국립병원추진위, 500병상 공공종합병원 촉구
울산국립병원설립추진위원회는 30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사업에 확정된 울산산재전문 공공병원 건립을 반대하며 500병상 공공종합병원 설립을 촉구하고 있다. 	장태준 기자
울산국립병원설립추진위원회는 30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사업에 확정된 울산산재전문 공공병원 건립을 반대하며 500병상 공공종합병원 설립을 촉구하고 있다. 장태준 기자

 

울산 공공병원의 예타 면제 확정 이후 향후 공공병원의 확장 가능성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는 당초 울산시가 기대했던 500병상 이상의 혁신형 공공병원에서 축소 건립됨에 따른 것으로 송철호 시장이 먼저 확장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현재 다양한 전망들이 쏟아지고 있다.

앞서 정부가 29일 발표한 울산 산재전문 공공병원은 2천300억원이 투입돼 300병상에 16개 진료과, 연구소 등이 들어서는 것으로 확정됐다.

하지만 송철호 시장은 이날 예타 면제 발표 회견에서 공공병원의 규모가 다소 축소된 것에 대해서는 “산재병원과 혁신형 국립병원, 이 두 선택지를 놓고 정부와 청와대, 시민단체 등과 수차례의 협의를 거치고 많은 진통을 겪었다”며 “규모가 축소되고 산재전문 공공병원으로 결론난 것을 일부에서 많이 아쉬워하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그간 사정을 잘 살펴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울산공공병원은 지금부터 시작이다”며 “고용노동부 근로복지공단, 시민단체와 함께 공공성 확보를 위한 진료과목 확대, 전문센터 유치, 응급의료체계 구축 등 부족한 지역 민간의료 기능을 보완해 첨단연구기능을 가진 지역 거점 병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확장 가능성을 적극 언급했다.

관련해 시는 30일 다른 지역 병원들의 확장 사례들을 제시하며 확장 가능성에 무게를 실었다.

‘팩트체크’라는 제목으로 배포된 이 자료에 따르면 지역공공 거점병원으로 향후 200병상 정도확장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특히 1979년 최초 200병상으로 지어진 창원 병원이 현재 260병상으로 확장된 사례와 1985년 최초 100병상으로 지어진 안산병원이 현재 462병상으로 확장된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기도 했다.

시는 “정부 발표 16개과, 연구소, 2천억 산재전문 공공병원 건립 발표는 총괄적인 예타 면제 기준을 제시한 것으로 향후 기재부의 ‘사업 적정성 심사’ 과정을 통해 합목적인 규모 내용을 오는 6월까지 확정해 추진될 예정으로 이 기간 내 울산시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노동부 및 복지부와 울산시가 공동으로 대응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500병상 병원이라 하더라도 출발 시 단기간 내에 대규모의 의료진 확보가 어려운 만큼 점진적으로 의료진과 병상을 확대하는 것이 오히려 현실적”이라며 “공공성(진료과목, 센터유치, 연구소 지원방안 등) 확보 및 500병상 확대를 위한 중장기 전략에 대한 기획연구도 현재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지역 시민단체들은 30일에도 300병상 규모의 산재전문 공공병원을 반대하면서 500병상 이상의 공공종합병원 건립을 촉구했다.

울산인권운동연대 등 10여개 단체들로 구성된 울산국립병원설립추진위원회는 이날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추진위는 “정부와 울산시는 울산시민이 오랫동안 염원해왔던 500병상 공공 종합병원 설립 요구를 무시했고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한 약속을 저버렸다”며 “산재 과목 위주의 진료과로 이뤄지고 의사 수도 많지 않은 산재병원에서 울산시민 주요 사망원인인 심장 질환, 뇌혈관 질환, 폐암을 치료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사스(SARS·중증 급성 호흡기 증후군)나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같은 두려운 전염병도 관리할 수 없다”며 “장애 어린이 재활센터, 중증장애인 구강 진료센터, 화상 전문센터 등을 갖춘 공공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능력도 안 되고 저소득층과 이주노동자 등 사회적 약자를 지원해주는 공공병원도 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시는 500병상 공공 종합병원 설립 약속을 지키지 못한 점을 사과하고, 향후 울산시 공공의료 계획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