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외곽순환도로·산재전문 공공병원 예타면제 최종 확정
울산, 외곽순환도로·산재전문 공공병원 예타면제 최종 확정
  • 이상길
  • 승인 2019.01.29 2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국무회의, 울산 숙원사업 2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결정
송철호 울산시장이 29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울산외곽순환도로 건설, 울산산재전문 공공병원 건립 등 울산 숙원사업 2건의 정부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 확정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환영인사 및 향후 추진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장태준 기자
송철호 울산시장이 29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울산외곽순환도로 건설, 울산산재전문 공공병원 건립 등 울산 숙원사업 2건의 정부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 확정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환영인사 및 향후 추진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장태준 기자

 

 

울산의 오랜 숙원이었던 외곽순환고속도로가 마침내 첫 삽을 뜨게 됐다. 또 울산 최초의 공공병원도 산재 전문 병원으로 건립이 추진된다.

울산시는 정부가 29일 국무회의를 열어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과 울산산재전문 공공병원 건립 등 2건의 울산 숙원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울산 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사업은 총사업비 1조1천545억원이 투입돼 울산시 울주군 두서면 경부고속도로 미호 JCT~동해고속도로 범서 IC~호계동~북구 강동동 국도 31호선과 연결하는 총연장 25.3km 4차로로 뚫린다.

울산 산재전문 공공병원 건립사업은 중증 산재 환자 전문 치료 및 직업병 분야 연구·개발 기능이 갖춰진 지방거점 공공의료병원으로 구축된다. 총사업비 2천300억원을 들여 300병상, 16개 진료과, 연구소 등이 들어선다.

두 사업은 문재인 대통령 공약이자 민선 7기 송철호 시장의 공약으로 이전 정부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으로 선정됐으나 경제성 부족으로 좌절된 바 있다.

하지만 참여정부를 계승하는 문재인 정부 출범 후부터 지역균형발전이 다시 국가발전의 핵심모토로 급부상, 국가재정법상의 ‘예타면제’ 규정도 함께 힘을 받게 되면서 이 같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이번 예타면제에 따른 숙원해결로 국가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 광역시에 걸맞은 도시 인프라 확충에 큰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다만 공공병원 규모가 당초 기대했던 것보다 축소된 것에 대해서는 아쉬움이 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송철호 시장은 이날 오전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송 시장은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과 울산공공병원 건립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대상 사업으로 확정되기까지는 한 마음으로 뭉친 120만 울산시민, 국회의원·시의회·정당 등 지역 정치권, 노동계, 시민단체의 관심과 응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한다”며 “시는 두 사업이 하루 빨리 시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공병원의 규모가 다소 축소된 것에 대해서는 “산재병원과 혁신형 국립병원, 이 두 선택지를 놓고 정부와 청와대, 시민단체 등과 수차례의 협의를 거치고 많은 진통을 겪었다”며 “규모가 축소되고 산재전문 공공병원으로 결론난 것을 일부에서 많이 아쉬워하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그간 사정을 잘 살펴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울산공공병원은 지금부터 시작이다”며 “고용노동부 근로복지공단, 시민단체와 함께 공공성 확보를 위한 진료과목 확대, 전문센터 유치, 응급의료체계 구축 등 부족한 지역 민간의료 기능을 보완해 첨단연구기능을 가진 지역 거점 병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상길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