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숙원사업 2건 예타면제]외곽순환도로 물류비용 절감·시간 단축… 강동지구 관광개발 활성화
[울산 숙원사업 2건 예타면제]외곽순환도로 물류비용 절감·시간 단축… 강동지구 관광개발 활성화
  • 이상길
  • 승인 2019.01.29 2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울산 예타면제 사업 기대효과 관심

울산의 숙원이었던 외곽순환고속도로와 산재전문 공공병원 건립이 확정되면서 향후 지역 발전 관련 기대효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다만 외곽순환고속도로의 경우 당초 울산시가 원했던 모습대로 건설이 확정됐지만 공공병원의 경우 당초보다 규모가 축소 돼 논란이 일고 있다.

◇외곽순환고속도로, 울주 두서면~북구 강동동까지 20분으로 단축

외곽순환고속도로는 총 사업비 1조1천545억원이 투입돼 경부고속도로 미호JCT에서 북구 강동 국도 31호선과 연결하는 총연장 25.3km, 4차로로 건설된다.

시에 따르면 사업이 완료되면 울주군 두서면에서 북구 강동동까지 기존 50분에서 20분으로 단축된다. 강동지구 관광산업 활성화와 일자리창출 등 경제적인 효과로 2조5천906억원의 생산유발과 1만1천660명의 고용유발이 기대돼 침체된 울산경제가 재도약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특히 현대자동차 등 대형 제조업체 사업장이 동쪽 또는 동북쪽에 위치한 울산으로서는 이 도로가 건설되면 서쪽에서 동쪽으로 움직이는 물류 효율이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대형화물 차량의 도심우회 통행으로 대형안전사고 예방과 산업단지 간 원활한 물류수송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영도 울산상공회의소 회장은 “물류비용과 시간 단축은 물론 강동산하지구 관광개발로 인한 인구 유입 파급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동권 북구청장도 “외곽순환도로 건설은 이동권 확보에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하게 될 것이다. 북구로의 접근성은 더욱 높아지고, 주민 교통편익은 크게 증대될 것”이라며 “지지부진하던 강동권 개발사업도 탄력을 받게 되고, 원전 안전사고 재난발생 시 비상대피로 확보로 북구와 경주 지역 국민의 생명을 보호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북구가 지역구인 이상헌 국회의원(더불어 민주당)도 “울산과 경주 물류 흐름을 개선해 침체한 지역 경제를 활성화할 것이며 해양관광 인프라가 결집한 강동권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다”고 전망했다.

이 도로는 문화관광 인프라로서 역할도 맡게 될 전망이다. 강동 바다에서 선사 시대 보고인 울주군 반구대 암각화와 억새가 장관을 이루는 영남알프스를 거쳐 천년의 고도 경주로 바로 이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신형석 울산대곡박물관 관장은 “경주∼울산 간 이동 편리 측면에서 보면 경주에서 암각화 등을 거쳐 가는 관광객이 분명히 늘어날 것”이라며 “여행객의 심리적 이동 거리도 가까워질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규모·기능 축소된 산재전문 공공병원 반응 엇갈려… 향후 부족한 부분 보완 가능성

산재전문 공공병원에 대해서는 일단 예타면제에 포함됐다는 사실만으로도 대체로 성과를 인정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규모와 기능 측면에서 다소 축소돼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울산공공병원 건립은 2003년 한국노총 울산본부가 “산재병원을 건립하자”고 건의하면서 관련 사업 논의가 본격화됐다.

이번 정부 예타 면제 지정과정에서도 사실상 처음 건의된 개념과 기능이 많이 반영됐다. 사업비 2천억원이 투입되는 산재전문 공공병원은 중증 산재 환자 전문 치료와 직업병 분야 연구개발 기능이 구비된 지방거점 공공의료 인프라를 구축할 예정이다. 정부 계획에는 300병상 규모에 16개 진료과와 연구소를 두는 안이 발표됐다.

그러나 이번에 발표된 병원 규모나 성격은 애초 울산시가 요청했던 것과는 차이가 있어 뒤끝이 개운하지만은 않다. 송 시장도 산재전문 병원이 아닌 공공병원 설립을 공약으로 내걸고 ‘500병상에 연면적 10만㎡ 규모’의 공공병원을 짓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국비 3천550억원을 투입해 오는 2023년 설립한다는 계획이었다. 울산 공공병원의 모델로는 24개 진료소, 746병상을 갖춘 경기도 일산병원이 꼽히기도 했다.

이를 위해 ‘울산은 그동안 종합 공공병원이 없는 유일한 도시로, 의료시설 기반이 취약하고 전국 최대 근로자 밀집 지역인 공업도시로 각종 건강지표도 악화하고 있어 어떤 식으로든지 공공병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정부에 전달하기도 했다. 또 대규모 화학단지나 원전, 지진 등 대형 복합재난에 대비할 수 있는 응급의료체계 구축 필요성도 컸다.

하지만 기대와 달리 정부 계획이 300병상 규모로 축소되면서 지역에서는 ‘반쪽짜리 공공병원’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특히 2013년부터 추진하다가 지난해 결국 무산된 산재모(母)병원 건립사업에서 후퇴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산재모병원은 전국 산재병원과 관련 의료기관을 통합 관리하는 ‘산재병원 허브’ 기능을 하는 병원으로서 UNIST의 연구 역량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UNIST 내에 조성하는 방안이 추진됐었다. 그러나 이런 방안은 모두 백지화됐고, 새로 설립될 산재전문 공공병원은 입지부터 다시 정해야 하는 상황이다.

다만 이번 발표에서 연구소 설치 등 연구개발 기능이 강조됐다는 점에서 앞으로 UNIST의 역할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런 방식으로 다른 기관과 다양한 협업 과정을 거치면서 병원 성격이나 운영방식 정립에도 많은 경우의 수가 있을 전망이다.

하지만 기대에 한참 미치지 못한다는 반발도 적지 않아 사업추진 과정에서 진통이 예상된다. 이에 대해 송철호 시장은 “일부 시민단체와 정치권에서 병원 규모 축소와 성격을 놓고 아쉬워하는 것은 알지만, 그동안 사정을 잘 살펴 달라”며 “공공병원은 이제 시작이다. 향후 진료과목 확대, 전문센터 유치, 응급의료체계 구축 등 부족한 기능을 보완해 공공의료기관의 면모를 갖추고, 첨단연구기능을 갖춘 거점 병원으로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