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수소산업진흥원 유치경쟁 선점 본격 시동
울산시, 수소산업진흥원 유치경쟁 선점 본격 시동
  • 이상길
  • 승인 2019.01.28 2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TP, 수소산업협회와 당위성 확보 용역 진행 중송철호 시장 “기능과 역할 등 유치전략 집중검토” 당부시 “지역차원 수소경제 로드맵 완성, 조만간 발표 예정”

수소경제 선도도시로 가는데 있어 필수요소인 수소산업진흥원 유치를 위한 울산시의 움직임이 구체화되고 있다. 타 시도와의 유치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울산테크노파크(이하 울산TP)가 이미 용역을 진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시에 따르면 수소산업협회와 공동으로 진행 중인 이번 용역은 수소산업진흥원이 울산에 반드시 유치돼야 한다는 논리 개발이 핵심이다.

시 관계자는 “이미 과업(용역)을 울산TP에 줬고, 관련 예산도 급하게 확보해 1~2월 중으로 지원할 예정”이라며 “이번 용역은 오는 4월까지 수소산업진흥원 건립 관련 국비가 어느 정도 가시화되면 기획재정부나 산업통상자원부를 대상으로 울산에 유치돼야 하는 논리를 개발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지난 17일 문재인 대통령이 울산을 방문해 울산을 ‘수소경제 선도도시’로 만들겠다는 입장을 표명했지만 전국 유수 도시들이 수소산업진흥원 유치에 혈안이 돼 있는 상황에서 대통령의 그 발언으로 수소산업진흥원이 울산에 올 가능성을 확신하긴 어렵다”며 “이에 타 시도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논리 개발은 필수”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에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울산이 수소산업육성 분야에서 전국 최고의 기반을 갖추고 있고, 그동안 했던 수소 관련 각종 사업들의 효과가 이미 가시적으로 나타나고 있어 울산에 수소산업진흥원이 건립되면 대한민국 전체에 수소경제라는 개념을 확산시킬 수 있다는 점을 적극 어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해 송철호 시장도 28일 오전에 열린 주간업무계획에서 수소산업진흥원 유치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송 시장은 “수소산업진흥원 관련 법이 현재 국회에 계류 중으로 진흥원의 설립 및 울산유치가 성공할 수 있도록 울산차원의 기능과 역할 및 전반적인 유치전략에 대해 집중적으로 검토해 달라”고 말했다.

수소경제사회형성 촉진 관련 중장기계획을 수립하고 수소에너지 관련 R&D사업까지 맡아서 할 수소산업진흥원과 관련해 시는 현재 400억 정도의 규모로 예상하고 있다. 아울러 울산에 유치될 경우 상당한 고용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시는 최근 수소경제로의 이행을 위한 지역 차원의 로드맵까지 완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로드맵은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과 연계한 지역 계획으로 △수소전기차 생산기반 구축 및 수소 융합밸리 조성 △수소전문기업 및 소재부품산업 육성(200개 이상 전문기업)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6만7천대) 및 충전인프라 구축(배관 63km, 충전소 60개소) △ 수소제조·저장능력 확대(수소공장 5만㎥/hr 2개소 증설), 수소전문가 양성 △수소 진흥기관 설립, 수소제품 안전성지원, 수소산업의 날 지정 운영 등을 담고 있다.

시는 다음 달 26일 오후 2시 UNIST에서 수소도시 비전선포 및 제1회 수소산업의 날 행사를 갖는다.

시 관계자는 “지역 로드맵은 지난 13일 시와 현대차가 맺은 ‘수소연료전지산업 육성 및 수소인프라 확충을 위한 상호협력 MOU’를 토대로 구체적인 절차를 정한 것”이라며 “조만간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7일 새해 첫 지역 경제 일정으로 울산을 찾아 “울산을 수소경제 선도도시로 만들겠다”며 정부 차원의 수소경제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상길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