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중부도서관 부지 선정에 일부 주민 반발
울산 중부도서관 부지 선정에 일부 주민 반발
  • 강은정
  • 승인 2019.01.28 2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대위, 공청회 없는 일방적 행정 비난·주민의견 수렴 재진행 요구
울산 중구청 도서관정책 전환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는 28일 중구청을 항의 방문해 중부도서관 이전건립 위치 의견수렴 재실시 요청했다. 장태준 기자
울산 중구청 도서관정책 전환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는 28일 중구청을 항의 방문해 중부도서관 이전건립 위치 의견수렴 재실시 요청했다. 장태준 기자

 

울산 중부도서관이 혁신도시 사업단 위치에 들어선다는 계획을 발표하자 일부 주민들이 공청회 없는 일방적인 선정은 주민 무시 행위라고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울산 중구 주민들로 구성된 ‘중구청 도서관정책 전환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는 28일 중구청을 항의 방문해 “중부도서관 부지 선정 의견수렴은 무효”라며 “도서관이 복합문화공간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주민이 직접 참여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병영 1·2동, 반구 1·2동, 약사동 주민들로 구성된 비대위는 “중구는 대규모 중부도서관 건립보다 북구처럼 주민밀착형 권역별 도서관이 우선 건립돼야 한다”며 “시립도서관이 중추적 역할을 하고, 지역에는 소규모의 도서관이 곳곳에 생겨 많은 주민들이 도서관 혜택을 누릴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이 의견을 관철시키기 위해 지난해 12월 17일께 박태완 중구청장과 면담을 하면서 이 내용을 다시 요청했고, 대다수 주민들이 도서관 부지 선정 관련 의견수렴 내용을 모르고 있는 상태이므로 설문조사 재실시를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비대위 관계자는 “평소 도서관 정책에 관심이 많은 우리(비대위)마저도 중부도서관 이전건립 위치 선정을 위한 설문조사가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마감 하루 전날 알았다”라며 “중구청장과 면담에서 의견 수렴을 재진행 해달라고 부탁했다”고 말했다.

이들은 중부도서관 부지 선정 설문조사는 무효라는 것을 재차 강조했다.

비대위는 “주민 혈세 300억이 투입되는 도서관 건립을 주민 공청회 한번 없이 추진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라며 “공청회 자리를 마련해서 주민 의견을 직접 듣는 시간이 마련돼야 하며 설문조사 참여한 주민(3천여명)보다 더 많은 주민들이 도서관 부지 선정 의견수렴에 참여해야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중구는 주민 의견 수렴과 설문조사 결과 LH사업단 부지로 확정됐으므로 이를 번복할 수 없다고 말했다.

중구 관계자는 “도서관 부지 선정을 위해 수개월 전부터 준비해오면서 비대위 의견 등 복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행정적, 재정적 문제 등으로 인해 LH사업단 부지가 가장 적합하다는 결론을 내렸다”라고 밝혔다.

그는 또 “여러 의견을 다양하게 수렴해 도서관이 주민을 만족시킬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강은정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