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농수산물도매시장 화재]울산시, 농수산물시장 복구 긴급대책 마련
[울산농수산물도매시장 화재]울산시, 농수산물시장 복구 긴급대책 마련
  • 이상길
  • 승인 2019.01.24 2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교부세 30억 지원 요청·임시 영업장 설치·소상공인 자금 지원 등

 

울산시가 설 대목을 앞두고 화재가 발생한 농수산물도매시장 복구 지원을 위해 특별교부세 30억원을 지원해달라고 정부에 요청하는 등 긴급대책을 마련했다.

시는 이날 울산을 방문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이를 공식 건의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특별교부세는 화재 폐기물을 처리하고 임시시설물을 설치하는 데 필요한 예산이다. 아울러 불이 난 시장의 수산물소매동 건물 복구에도 쓰일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소매동 복구에만 사업비가 20억원 가량 들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 소매동은 1천21㎡ 규모로 그동안 78개 개인 점포에서 상인들이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수산물 판매 등의 영업을 해왔다.

관련해 시는 설 대목을 앞둔 만큼 오는 29일까지 수산동 도매동 옆 주차장 부지에 임시시설물로 소매동 영업장 천막을 설치키로 했다. 시는 몽골 텐트 78개를 설치해 임시 영업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그 외 전기나 기타 부대시설도 준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시는 13개 부서를 단원으로 구성한 대책반을 운영 중이다. 송병기 경제부시장이 단장이다. 농축산과와 재난관리과, 안전정책과, 시민안전실, 일자리노동과, 사회적경제과, 수산진흥과, 자치행정과, 인구복지정책과, 상인 대표 등으로 구성했다.

대책반은 임시 영업장 설치와 함께 화재 잔재물 처리, 전기와 수도, 가스 등 시설물 설치, 상인과 대책협의, 신속한 영업 재개와 복구 등 지원 대책 강구,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등을 이용한 피해 상인 긴급 융자금 지원 등의 역할을 할 예정이다.

피해 상인 긴급 융자금 지원과 관련해서는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5천만원 한도) 하반기분을 긴급 투입하고, 중소벤처기업부(소상공인진흥공단)의 재해중소기업특례보증(7천만원 한도)도 추진하기로 했다.

시는 또 설 명절을 앞두고 지역 농수산물 이용 활성화 캠페인을 벌이고, 관련 기관·단체와 협력해 시민 모금 운동도 전개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설을 앞두고 화재로 피해를 본 상인들이 하루빨리 영업을 재개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협의해 대책을 마련하는 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상길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