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원전해체硏 입지선정 앞두고 막바지 총력전
울산시, 원전해체硏 입지선정 앞두고 막바지 총력전
  • 이상길
  • 승인 2019.01.21 2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윤모 장관 “3월 동남권 원전해체연구소 입지 선정”이달초 산업부 관계자 방문때 울산유치 당위성 설명 “남은 기간 서울대 교수팀 용역 결과 토대 강력 어필”

 

정부가 동남권 원전해체연구소 입지 선정을 3월로 예고한 가운데 울산시가 유치를 위한 막바지 총력전에 나서고 있다. 시는 지난해 4월 완료된 서울대 박군철 교수팀이 수행한 ‘원전해체연구소 울산유치 타당성 분석 용역’ 결과를 적극 어필하고 유치 당위성을 확보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1일 서울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열린 에너지업계 신년인사회에서 “동남권 원전해체연구소 설립방안과 원전해체산업 종합 육성전략을 올해 3월까지 마련해 고리 1호기 해체를 계기로 세계 원전해체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지난 2017년 10월 향후 성장이 예상되는 해외 원전해체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아직 확보하지 못한 원전 해체기술을 개발하고, 동남권 원전해체연구소를 설립하겠다는 내용의 탈원전 후속 조치를 발표한 바 있다.

동남권 원전해체연구소의 경우 현재 울산을 비롯해 부산과 경주 등이 유치를 희망하는 가운데 정부는 지자체 협의를 통해 가능하면 3월에 대상 부지까지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관련해 지난 3일 산업부 관계자들이 울산에 내려와 시로부터 원전해체연구소의 울산유치와 관련해 브리핑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당시 시는 서울대학교 박군철 교수팀의 ‘원전해체연구소 울산유치 타당성 분석 용역’ 결과를 토대로 울산유치 당위성을 강력 어필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대 박군철 교수팀은 지난 4월 ‘원전해체연구소 울산유치 타당성 분석 연구’ 최종보고회를 통해 울산이 최적지임을 확인시켰다. 당시 박 교수팀은 △입지여건 △원전해체 산업·연구·교육 인프라 △지역산업과의 연계성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도 △기술적 연계성 △정책적 측면 △사회적 측면 △파급효과 등 8개 분야에서 울산이 원전해체연구소 설립 최적지임을 입증하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분석에 따르면 우선 입지여건에서 울산은 울주군 서생면 에너지융합산업단지 내에 원전해체연구소 설립부지를 확보해 놓은 상황인데다 해당 부지의 경우 울산공항과 KTX, 고속도로 등 전국 연결망이 우수해 타 지역으로부터 접근성이 용이하다. 또 원전 밀집지역(경주-울산-부산)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어 원전해체 클러스터 구축이 용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에는 국내 최고의 원전해체 연구·교육·산업 인프라로 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 UNIST, 울산대 등 국내 최고 수준의 대학과 연구기관이 집적돼 있어 협동연구를 통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이를 산업현장에 접목할 수 있는 강점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지역산업과의 연계성 측면에서도 첨단화된 120여 개의 화학 소재 기업이 인근의 산업단지에 소재하고 있어 원전해체 원천기술 확보와 실증화가 용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 교수팀은 조선산업 위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에게 사업다각화 기회를 제공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 측면에서도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산·학·연 기술적 연계 측면에서도 고리, 월성, 신고리 등 인접한 원전단지에는 국내 운영 중인 모든 원전모델들이 가동 중이어서 모델별 해체기술 확보가 용이하고, 울산대, 현대중공업, 수산이앤에스 등 해체기술 역량을 갖춘 기업체와 연구기관·대학과의 기술연계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사회적 측면에서 지역 주민들은 원전해체연구소 유치 결의와 서명운동을 펼치는 등 주민수용성을 확보했고, 울산이 갖고 있는 글로벌 산업수도로서의 이미지도 장점으로 작용한다고 평가했다.

마지막 정책적 측면에서는 국내 해체예정·가동·건설 중인 원전 16기의 방사선비상계획구역(반경 30㎞) 내에 울산이 위치함에도 부산이나 경북에 비해 원자력 관련 수혜가 지금까지 전혀 없었던 만큼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도 원전해체연구소의 울산 유치가 절실하다고 판단했다.

시 관계자는 “현 시점에서 할 수 있는 일은 용역 결과를 토대로 산업부에 울산유치 당위성을 계속 어필하는 방법밖에 없다”며 “남은 기간에도 강력히 어필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상길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