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일렉트릭 노사, 시민 정서도 존중해야
현대일렉트릭 노사, 시민 정서도 존중해야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9.01.20 2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말 임·단협 장점합의안을 가까스로 마련해 기대를 모았던 현대중공업 노사가 설 연휴가 코앞인데도 여태 타협점을 찾지 못해 울산시민들의 걱정을 키우고 있다. 시민들은 산업도시 울산의 맏형 격인 현대중공업 노사가 임·단협 장점합의안을 설 연휴 전에 원만하게 매듭짓는 길만이 시민적 자존감을 높이고 지역경제의 숨통도 트이게 할 것이라는 희망을 버리지 않고 있다.

본보 취재진에 따르면, 임·단협 장점합의안의 타결을 가로막는 걸림돌은 분리된 4개사 중 하나인 현대일렉트릭(이하 ‘일렉트릭’)의 해고자 전명환 씨의 복직 문제인 것 같고, 실마리가 안 보이는 이 문제가 노사 양쪽의 자존심 대결로 이어질 개연성도 높아 보인다. ‘노사 양쪽’이라 했지만 엄밀히 말하면 사측과 일렉트릭노조의 힘겨루기 양상이라고 할 수 있다. 특정인 한 사람의 문제가 4개사 전체 문제 해결의 숨통을 틀어막고 있는 모양새다. 

물론 일차적 책임은 노조의 극렬저항에도 불구하고 4개사로의 분사(分社) 계획을 기어이 밀어붙인 사측에 물을 수가 있다. 그러나 이는 이미 엎질러진 물이 다름없을 것이다. 다만 지난 2015년, 사측의 전환배치와 희망퇴직 반대에 앞장섰던 당시의 노조간부 전 씨에 대해 재판부가 유죄(업무방해죄)를 선고했다는 이유로 사측이 약 2년 전 씨를 해고한 것은 부당하다는 지방노동위원회와 중앙노동위원회 및 서울행정법원의 1심 판단에 불복, 항소로 맞선 것은 다툼의 여지가 짙어 보인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절실한 것은 지혜로운 대처라는 견해가 시민들의 정서 속에서는 지배적인 것 같다. 현대중공업 종사자 전원이 설 연휴를 즐겁고 홀가분한 기분으로 맞이할 수 있도록 노사 양쪽이 서로 한 발짝씩 양보하라는 것이 ‘시민적 명령’이라고 보는 것이다. 노사 양쪽이 모두 풀기 어려운 숙제일 수도 있겠지만, 특히 일렉트릭노조는 해고자 전 씨의 복직 문제를 임·단협 장점합의안 문제와 한사코 연결 지으려 하지 말고, 사측은 일렉트릭노조에게 일시퇴각의 명분을 마련해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노사 양쪽이 이른바 ‘2보 전진을 위한 1보 후퇴’란 말의 의미를 곱씹어 보라는 조언이다. 

모처럼 되살아난 수주 회복세를 심기일전의 계기로 삼고 있을 현대중공업 사측은 그동안 울산시민이나 국민에게 심어준 부정의 이미지를 긍정의 이미지로 바꾸는 작업에 이제부터라도 나서 주기를 바란다. 그 방안 중의 하나가 전 씨 문제에 대한 전향적 생각 즉 ‘통 큰 양보’가 아닐까 한다. 또 일렉트릭노조는 사내에서 고개를 들기 시작했다고 전해지는 ‘노노 갈등’의 씨앗을 차제에 제거한다는 의미에서라도 잠정합의안과 전 씨의 복직 문제를 분리해서 처리하는 지혜를 보여주기를 바란다. 

이 길이야 말로 노사 모두가 울산시민 다수의 정서를 겸허히 받드는 일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문은 두드리면 반드시 열리는 법이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