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비피화학, 지역에 1천800억 증설투자 확정
롯데비피화학, 지역에 1천800억 증설투자 확정
  • 이상길
  • 승인 2019.01.16 2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산·초산비닐 2021년 본격 생산매년 6천억원대 직·간접 생산유발“고용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롯데그룹과 영국 BP화학 간 합작사인 롯데비피화학이 울산에 1천800억원 규모의 증설투자를 확정했다.

16일 울산시에 따르면 롯데비피화학이 울산공장 유휴부지(2만8천㎡)에 올해 1월부터 2020년 9월까지 1천800억원을 투자해 초산과 초산비닐 생산공장을 건설한 뒤 시험가동을 거쳐 2021년 1월부터 본격적인 상업생산에 들어간다.

초산비닐(VAM)은 초산을 주원료로 생산되며, LCD 디스플레이용 편광필름, 태양광 소재 하우징 등 첨단 전자소재 뿐 아니라 접착제, 식품용 포장재, 담배필터, 고기능 발포제 등 고부가 제품과 의료기, 고기능 단열제 등에 폭넓게 사용된다.

특히 롯데비피화학은 이번 증설투자를 통해 연 매출 ‘1조 클럽’ 기업으로 도약하는 한편 다양한 업·다운스트림 사업과 관계를 맺는 석유화학산업의 특성상 2017년 6월 울산시가 투자를 유치한 바커사(社)에 초산비닐을 공급(초산비닐 8만t/연)할 계획이어서 전·후방 산업이 연계된 증설투자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는 이번 증설투자로 매년 6천억원대의 직·간접 생산유발 효과와 50명의 직접고용, 연간 1천900여명의 간접고용 효과를 기대하고 있어 최근 어려운 지역경제에 큰 활력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롯데비피화학은 1989년 삼성그룹과 비피그룹의 합작투자사인 삼성비피화학으로 출발해 2016년 3월 롯데그룹이 삼성의 지분을 인수하면서 롯데비피화학으로 사명을 변경하고, 롯데그룹의 전폭적인 지원 하에 본격적인 성장전략을 추진해왔다.

롯데그룹은 지난해 10월 향후 5년간 50조 원을 투자하고 7만명을 고용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또 그룹의 양대 축인 유통과 화학 부문을 중심으로 투자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러한 투자계획에 보조를 맞춰 합작 투자사인 영국 비피화학 역시 초산 및 초산비닐 사업 확장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어 사업추진에 탄력을 받고 있다.

초산·초산비닐·수소 등을 생산하고 있는 롯데비피화학의 지난해 예상 매출액은 7천억 원이다. 이번 증설투자가 완료되면 매출액은 약 1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시는 이번 투자유치를 위해 지난 2년간 영국 BP화학 경영진과 투자협상을 진행해왔다. 지난해 10월 송철호 시장이 영국 본사를 방문해 MOU를 체결함으로써 사실상 롯데비피화학 울산공장 증설투자 확정의 결정적인 계기를 마련한 바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롯데비피화학의 대규모 증설투자 확정으로 고용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일자리 창출과 미래산업 육성을 위한 투자유치 활동에 박차를 가해 산업수도 울산의 위상을 되찾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롯데비피화학 관계자는 “이번 증설투자로 더 큰 성장을 향한 교두보가 마련됐다”며 “안전관리, 생산성, 고객만족 등 경영활동 전반에서 세계 최고 수준을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