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외곽순환도로 강동까지’… 인터넷상에 부는 간절한 ‘바람’
‘울산외곽순환도로 강동까지’… 인터넷상에 부는 간절한 ‘바람’
  • 이상길
  • 승인 2019.01.14 2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靑 국민청원 이틀만에 2천명 돌파市-기재부 호계·강동 놓고 줄다리기 강동까지 건설 요구… 정부 반응 주목

 

울산외곽순환도로 건설을 희망하는 울산시민들의 간절한 바람이 인터넷상에도 뜨겁게 불고 있다.

지난 13일 울산외곽순환도로의 조속한 건설을 희망하는 국민청원이 청와대 홈페이지에서 시작된 가운데 이틀 만에 2천명을 돌파하는 등 청원에 동참하는 시민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는 것.

특히 노선의 끝 지점과 관련해 호계와 강동을 놓고 기획재정부와 울산시 간에 치열한 줄다리기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해당 국민청원이 강동까지 건설을 강력히 요청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 13일 청와대 ‘국민청원 및 제안’ 사이트에는 ‘울산외곽순환도로(경부고속도로 미호JCT-범서-농소-호계-강동) 빠른 시일에 건설해 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이 떴다.

울산시민으로 추정되는 이 네티즌은 청원개요에서 “울산시는 자동차·조선·화학 등 산업화된 공업도시로 차량 교통 이동량은 가장 많은데 전국 광역시 중 유일하게 지하철·전철·외곽고속도로가 없어 교통흐름이 복잡하다”고 운을 뗐다.

이어 “울산시는 남구·중구·동구·북구·울주군으로 각 구마다 크고 작은 기업체 공장들이 수도 없이 많은데 도로사정은 좁고 복잡하다”며 “승용차와 각종 화물차량들이 주말과 평일 할 것 없이 도심을 가로질러 교통 혼잡에 따른 교통흐름 개선을 요구하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높다. (민선 7기 출범 후) 이슈화가 되면서 더하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울산외곽순환도로는 경부고속도로 미호JCT-범서(동해남부고속도로 포항연결)-농소(가대)-호계(7번국도, 오토밸리로)-강동(강동산하지구, 31번국도 구룡포연결)으로 연결되는 25.3km 도로로 건설 시 울산균형발전의 지름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네티즌은 특히 “울산외곽순환도로 건설 시 울산 시내로 들어오는 교통이 분산돼 유류비 절검과 시간이 단축되고 울산시에서 추진하는 강동산하지구 관광개발 사업에 속도가 붙어 일자리창출 등 인구 유입에 따른 울산균형발전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강동까지의 완전한 건설을 간접적으로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현재 이 청원은 제안 이틀 만에 2천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동참이 계속되고 있다.

울산외곽순환도로 건설 사업은 오래 전부터 필요성이 제기돼 시 차원에서 추진됐지만 예비타당성 조사(이하 예타)에 번번이 가로막혀 진전이 없었다.

특히 예타 기준 가운데 하나인 경제성(B/C)의 벽을 넘기가 어려웠는데 지난 2017년 초 기획재정부에 예타를 신청했다가 경제성을 판단하는 비용편익 비율(B/C)이 0.53으로 통과 기준인 1.0에 훨씬 못 미쳐 사업 자체가 종말을 맞은 듯 했다.

하지만 같은 해 5월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면서 분위기는 반전되기 시작했다. 참여정부를 계승하는 현 정부 들어 국토균형발전이 국가발전의 중요한 모토로 다시 부상하면서 ‘예타 면제’ 카드에 힘이 실리게 된 것.

이듬해 6월에 실시된 지방선거에서 울산을 비롯한 부산과 경남도 지방 정부까지 모두 더불어민주당으로 정권교체가 이뤄지면서 예타 면제는 더욱 힘을 받게 됐다.

실제로 지난해 부울경 세 시도지사는 ‘1광역시도 1예타 면제’을 공동으로 제안했고, 그에 따라 울산의 경우 외곽순환도로 예타면제가 거의 확실시되는 분위기다.

다만 외곽순환도로의 노선 길이를 놓고 기획재정부와 울산시 간에 치열한 줄다리기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송철호 시장이 지난 3일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이를 언급하면서 공식화됐고, 조만간 예타 면제를 통한 외곽순환도로 건설 발표가 확실시되는 가운데 강동까지 이어지는 25.3km의 완전한 노선으로 건립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기획재정부는 예타 통과를 위해 총 길이를 강동에서 조금씩 줄여 호계까지 설계하겠다는 이전 민선 6기 울산시의 수정 계획을 빌미로 총 길이 10.8km의 축소 건설을 주장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완전한 건설을 놓고 기재부와 울산시 간에 줄다리기가 치열하게 진행 중인 상황에서 이번 청원에 시민들이 많이 참여하게 되면 좋은 결과를 얻는데 좀 더 도움이 되지 않겠냐”며 시민들의 참여를 독려했다.

이번 청원은 다음달 12일까지 한 달 동안 진행된다. 청와대 국민청원은 참여인원이 만약 20만명을 넘기면 청와대가 답변을 해야 한다. 이상길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