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교육청, 교육연수원 이전 ‘꿈틀’옥동 군부대 부지 대안론에 ‘솔깃’
시교육청, 교육연수원 이전 ‘꿈틀’옥동 군부대 부지 대안론에 ‘솔깃’
  • 하주화 기자
  • 승인 2009.01.21 2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교육청과 동구청간 입장 차이로 울산교육연수원 이전이 교착상태에 빠지면서 시교육청의 지자체 의존적 사업추진 방식이 도마위에 올랐다. 특히 울산시가 매입을 예정하고 있는 남구 옥동 예비군 훈련장이 대체부지로 거론되면서 열악한 교사 연수시설 방치를 장기화하지 않기 위해서는 자체적인 대외협력 구도 형성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21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동구 일산동 대왕암 공원 내 울산교육연수원이 동구청이 추진 중인 대왕암공원 개발과 맞물림에 따라 지난 2006년 처음 거론됐던 이전 문제가 4년째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시교육청이 동구청이 제시한 이전 보상가액과 대체 부지에 대해 부적합하다는 판단을 내리면서 의견 차이가 좁혀지지 않고 있기 때문. 시교육청의 “이전을 위한 현실적인 비용 보상” 요구와 동구청의 “감정가에 매입”이라는 입장이 상충한 탓이다.

연수원은 지어진지 50년 가량 돼 개선이 시급한 상황이지만 이전 문제에 봉착하는 바람에 당초 개축 계획도 이행하지 못한 채 수년째 방치되고 있다. 이에따라 개축비용으로 지난 2006년과 지난해 각각 확보한 74억원, 50억원의 개축 비용도 불용 처리된 상황.

시교육청도 공원부지에 지어져 증·개축이 3층까지 제한돼 있는 기존 시설의 재활용보다는 신축을 통한 원활한 시설 조성을 내심 바라고 있지만 동구청의 대책 제시에만 의존해오면서 사업은 더욱 지지부진 해지고 있는 것.

때문에 교육계 내부에서는 지역 교육 정책을 뒷받침할 수 있는 교사 연수 시설 확보를 위해서는 시교육청이 지자체 의존적 방식을 탈피해 적극적인 대외협력구도 형성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울산시가 오는 3월부터 5년간 매입할 예정인 옥동 예비군 훈련장이 대체 부지로 거론 되면서 이 같은 요구는 더욱 거세지고 있다.

고래테마관광개발계획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 기존 연수원 부지가 필요한 시와의 부지 맞교환을 시도할 경우 접근성 높은 옥동 지역의 부지를 확보할 수 있는 계기로 삼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앓던 이’ 였던 연수원의 이전이 가능해지고 ‘고래체험 테마공원’ 조성에 탄력이 붙을 경우 순조로운 사업추진을 원하는 지자체측의 건축비 협조도 기대해 볼 수 있는 만큼 적극적인 시와의 논의가 필요하다는 것. 더욱이 시는 부지 매입을 추진하면서 울산시공무원 교육관 설립을 검토했던 터라 교육 연수원과의 통합 운영이라는 방안도 노려 볼 수 있어 용도 계획이 확정되기 전에 시와의 협상 창구를 만들어야 한다는 충고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동구청과 제안이 우선 이지만 교육청 차원에서도 차질 없는 사업 추진을 위해 TF팀을 발족하고 대체 부지 검토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 하주화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