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능 담배
방사능 담배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9.01.10 2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흡연중인 사람은 새해가 되면 담배를 끊겠다는 다짐을 하고 실천에 옮기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쉽게 금연에 성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야 잘 알다시피 담배의 중독성과 흡연 습관을 이기지 못하기 때문이다.

담배연기에는 몸에 해로운 4천여 가지의 유독성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암을 유발하는 등 그 해악이 크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럼에도 흡연자 대부분은 자신의 몸이 망가지는 것이 즉각적으로 나타나지 않다 보니 그 위험성을 가볍게 생각하고 계속해서 흡연을 하는 경향이 있다.

국가는 국민의 흡연율이 늘어나 국가경제에 미칠 영향을 생각하고 국민의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흡연율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지원과 교육을 통해 금연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이 지점에 있다고 본다.

담배 판매를 법으로 금지해 버리면 될 것 아니냐고 반문할 수도 있다. 담배를 마약과 같은 위해물질로 분류해서 금지하지 못하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그 가운데 하나가 막대한 세금수입과 담배사업자의 이익 때문일 것이다. 다만 담배의 위험을 모두가 알고 있기 때문에 누구도 흡연을 권장하거나 조장하지는 않는다. 그런데 어떤 위정자가 흡연이 국가 세수에 도움이 되고 담배 수출 증진을 위해 담배사업을 학대해야 한다고 주장한다면?

이런 일이 실제 일어나고 있다. 바로 탈핵 반대 운동이다. 우리나라는 일본 후쿠시마 핵발전소 방사능 유출 사고를 기점으로 탈핵을 국가정책으로 추진하는 중이다. 그런데 최근 핵발전소 확대를 주장하는 울산지역 국회의원이 탈핵 반대 및 원전 확대 서명운동을 독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를 접하면서 고개를 갸우뚱하게 된다. 담배를 피워 국가 발전을 지속하자고 주장하는 것과 같은 상황이 연출되고 있기 때문이다.

어느 주장이 타당할까? 지진 등 사고로 인한 핵발전소 방사능 유출의 위험성은 담배의 해악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위험하다는 주장과 사고 위험성이 낮아서 안전하고 발전비용과 환경오염이 적어 늘려야 한다는 주장이 맞서고 있는 형국이다.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유래를 찾아볼 수 없을 만큼 핵발전소 밀집도가 높다. 일례로 고리원전의 경우 방사능 피폭 위험지역으로 분류되는 핵발전소 반경 30킬로미터 이내에 정주인구 380만 명 이상이 거주하고 있다. 그럼에도 현재 인접한 곳에서 핵발전소가 추가로 지어지고 있으니 더 이상 할 말을 잃고 만다.

핵발전을 신봉하고 이익을 취하는 일명 ‘핵마피아’로 불리는 집단이 금권을 이용해 핵발전의 위험성과 고비용 구조를 가리고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전방위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국회의원 등을 부추겨 전력 부족 문제를 과도하게 부각시키거나 대체에너지 개발의 부정적인 부분만을 집중적으로 알려 국민을 현혹시키고 있다고 본다.

핵발전 시설은 사실 저비용 구조의 시설이 아니라는 사실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으로 나타나고 있다. 핵발전으로 발생되는 핵폐기물은 현재의 기술로는 처리할 방법이 없고, 밀폐 후 보관하는 방법밖에는 없다. 좁은 땅덩어리에 핵폐기물은 늘어 가는데 보관할 장소도 마땅히 없다. 보관할 장소가 부족할 때는 핵발전을 찬성하는 분들이 머리에 이고 있을 것인가?

핵폐기물 보관과 유지 비용 또한 핵발전 비용의 일부라는 것을 간과할 수 없다. 핵발전의 가장 큰 문제는 사고다. 과거 체르노빌 핵발전소와 후쿠시마 핵발전소 폭발사고에서 배워야 한다. 우리나라는 지진안전지대라고 할 수도 없다. 언제 무슨 일로 대형 사고가 터질지는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 사고위험성을 과장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국민이 입게 될 피해와 국가적 비용은 상상할 수도 없을 정도로 심각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단 하나 탈핵뿐이다. 지금 당장 탈핵을 시작해도 최소 60년에서 100년 이상이 걸리는 일이다. 담배는 소수의 목숨을 빼앗아 가지만 핵발전 사고는 터지면 끝장이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