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노사 ‘기분 좋은 양보’로 임단협 잠정합의안 타결 청신호
현대重 노사 ‘기분 좋은 양보’로 임단협 잠정합의안 타결 청신호
  • 이상길
  • 승인 2019.01.08 2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호 삭제 요구 ‘문구’ 합의… 市, 노사 입장 조율 중재도분할 3개사 잠정합의도 임박, 이번주 중 찬반투표 전망“최근 수주실적 상승세로 노사 협력땐 전성기 되찾을 것”

몇 해 째 갈등으로 얼룩졌던 현대중공업 노사관계가 연초부터 노사 양측의 기분 좋은 양보로 올 한해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그 동안 이어져온 노사관계를 감안하면 다소 이례적인 양보로 그 과정에서 울산시의 중재도 가세한 것으로 전해져 민선 7기 울산시 출범직후 꾸려진 노사정협의회가 서서히 효력을 발휘하는 분위기다.

8일 현대중 노사에 따르면 노조의 수정 요구로 폐기 위험에 처했던 현대중공업 지난해 임금 및 단체협약 잠정합의안이 노사 양측의 전격적인 양보로 갈등이 봉합되면서 타결의 불씨가 살아났다.

노사는 최근 논란이 된 문구를 삭제한 2018년도 임단협 잠정합의안 수정안을 마련, 조만간 조합원 찬반투표를 통해 최종 타결 여부를 확정지을 예정이다.

노사 교섭위원들은 지난 7일 울산 본사에서 만나 잠정합의안 가운데 노조 활동을 제약하는 문구를 삭제하기로 합의했다. 노조 역시 고용보장과 관련해 회사 요구를 받아들여 세부적인 문구를 마찬가지로 삭제했다.

앞서 노사는 지난달 27일 잠정합의안을 마련했으나 노조의 자주성을 훼손하는 내용의 문구가 포함돼 있다며 현장조직들의 반발이 이어졌다.

잠정합의안 간사회의록 가운데 ‘노조는 사업 분할, 지주사 전환, 오일뱅크 사업 운영 등에 대한 문제 제기를 하지 않는다’는 문구가 그것.

이에 노조는 잠정합의 다음 날인 지난달 28일 회사에 해당 문구에 대한 삭제 요청을 했고 11일 만에 상호 양보를 통해 합의를 이끌어냈다.

이에 노조는 8일 대의원 간담회를 열어 수정된 잠정합의안을 대의원들에게 설명했다. 현대일렉트릭 등 분할된 3개사의 잠정합의가 완료되는 대로 조합원 찬반투표도 실시할 계획이다. 분할된 3개사의 잠정합의도 임박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찬반투표는 이번 주 중으로 열릴 것으로 전망된다.

노조가 잠정합의안에 대한 수정을 요구했을 당시 지역 노동계는 일찌감치 잠정합의안 폐기로 흘러갈 것이라는 게 지배적인 전망이었다. 강성노조로 바뀐 뒤 5년 연속으로 분규사업장이 됐고, 2015년을 제외하고는 4년 째 연내타결에 실패할 정도로 갈등이 골이 깊었던 만큼 잠정합의안 폐기를 우려하는 시선이 더 많았던 것.

일각에서는 가까스로 마련한 잠정합의안을 현장일부에서 반대한다고 조합원 찬반투표에 붙이기도 전에 노조 집행부가 일방적으로 파기를 언급한 것에 대해서는 비판의 목소리도 제기됐었다.

하지만 결국 노사 양측이 한걸음씩 물러서면서 합의를 이끌어냈다.

이 과정에서는 울산시도 한 몫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선 7기 울산시는 출범 직후 노사정협의회를 꾸려 꽉 막힌 현대중공업 노사관계에서 중재자 역할을 자처했다. 후문에 따르면 이번 수정 잠정합의안 도출 과정에서 시는 노사 양측을 오가면서 입장을 조율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노조 핵심 관계자는 “노사 양측이 하루빨리 지난해 임단협을 마무리 지으려고 노력해 수정 합의안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 그 과정에서 울산시도 양측을 오가면서 적극적으로 중재역할을 해왔다”며 울산시의 노력도 인정했다.

사측은 “노사가 한발씩 양보해 다시금 접점을 찾은 만큼 조속한 타결을 통해 대다수 조합원과 지역민의 기대에 부응하고 재도약을 위해 노사가 힘을 모으는 계기가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지역 한 노사전문가는 “연초부터 노사관계가 좋은 분위기를 타고 있다. 현대중공업의 경우 최근 수주실적도 상승세를 타고 있어 노사가 서로 협력하면 예전의 전성기를 다시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한편 현대중 노사는 지난달 27일 극적으로 지난해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잠정 합의안은 △내년 말까지 고용 보장 △기본급 동결 △수주 목표 달성 격려금 100%+150만원 △2019년 흑자 달성을 위한 격려금 150만원 △통상임금 범위 확대(700%→800%)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상길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