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스포츠 안전하게 즐기는법
겨울 스포츠 안전하게 즐기는법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9.01.07 2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이 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스포츠가 스키와 스노보드일 것이다. 눈이 내릴 정도로 날이 추워지면서 스키장을 찾는 인파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스키와 스노보드는 빠른 스피드가 있는 스포츠다 보니 잘못 넘어지거나 다른 사람들과 충돌했을 때 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겨울 스포츠 시즌에 스키는 하루 1천명당 2~5명 꼴, 스노보드는 200번 탈 때 1번 꼴로 부상을 입는다고 한다. 더군다나 부상 정도도 다른 스포츠에 비해 심해 인대 손상이나, 골절 등 수술을 할 정도의 중상이 대부분이다 보니 스키장에서는 반드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부상 없이 안전하게 겨울 스포츠를 즐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원칙을 지키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오랜만의 스키장 나들이에 들뜬 마음을 주체하지 못하고 자신의 실력보다 난이도가 높은 슬로프를 선택했다가 부상을 당하거나, 속도를 늦추지 않고 내려오다가 다른 사람과 충돌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스키장에서는 항상 남을 배려하는 매너가 중요하고, 간혹 스키장에서 술을 마시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매우 위험한 행동이다. 음주 스키는 음주운전과 똑같으니 스키장에서의 음주는 금물이다.

스키를 타다가 갑자기 정지하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뒷사람이 멈추지 못하고 충돌할 수 있기 때문에 갑자기 멈추는 행동은 자제해야 한다. 또한 넘어졌을 때도 뒷사람과 충돌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빨리 슬로프 가장자리로 이동해 코스에서 벗어나야 한다.

대부분의 부상은 넘어질 때 발생한다. 따라서 넘어질 때도 요령 있게 잘 넘어져야 부상을 줄일 수 있다. 스키의 경우 옆으로 넘어지면서 엉덩이와 허벅지가 동시에 닿아 충격을 흡수하게 해야 한다.

<중구 우정동 정정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