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전속작가·전시해설사 지원제도 첫 실시
정부, 전속작가·전시해설사 지원제도 첫 실시
  • 김보은
  • 승인 2019.01.02 2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화랑·비영리전시공간 작가 발굴 기회 제공… 이달말까지 신청
정부가 전속작가 제도 정착과 전시해설사 육성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예비 전속작가제 지원 사업’과 ‘전시해설사 육성 지원 사업’을 올해부터 처음 실시한다고 2일 밝혔다.

‘2019 예비 전속작가제 지원사업’은 전업 미술작가들이 창작에 집중하도록 지원하고 전속작가를 운영하기 어려운 중소 화랑 및 비영리전시공간에 작가를 발굴할 기회를 제공한다.지원 대상 공모는 ‘작가 공모’와 ‘화랑 및 비영리전시공간 공모’ 두 단계로 진행한다.

작가를 먼저 모집한 후 화랑 및 비영리전시공간을 선정해 작가와 전시시설을 연결하는 방식이다. 지원 대상은 과거 화랑 등과 전속계약을 한 경험이 없는 만 39세 이하 국내 작가로 10개월간 창작활동비 일부를 지원한다.

국공립 미술관 전시나 레지던시 경력이 있는 작가인 경우 만 49세까지 지원한다. 전시시설은 2017년 이전 설립돼 최근 2년 동안 매년 기획전을 2회 이상 개최한 바 있으면 응모할 수 있

다. 전속작가 홍보비 일부를 지원하며 우수작가 선정 시 다음 해도 지원한다. ‘작가 공모’는 이날부터 오는 31일까지 전자우편(artre@gokam.or.kr)과 미술공유서비스 홈페이지(www.k-artsharing.kr)에서 진행한다.

‘화랑 및 비영리전시공간 공모’는 다음달 1일부터 25일까지 국고보조금통합관리시스템 e나라도움(www.gosims.go.kr)을 통해 신청 받는다. ‘2019 전시해설사 육성 지원사업’은 전문 전시해설사를 육성하고, 관람객들이 미술 전시를 쉽게 이해하고 가깝게 접근하도록 전시해설을 지원한다.

대상은 전시해설사로 활동하기 원하는 미술 전공자, 미술작가, 미술 해설 경력자와 미술관, 문예회관, 비영리전시공간, 비엔날레재단 등이다.전시해설사에게는 전시해설 사전교육과 전문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전시기관에는 전시해설사 운영에 드는 경비 일부를 지원한다. 지원 대상 공모에 참여하려면 이날부터 오는 31일까지 전자우편(mhlee@kocaca.or.kr)으로 신청하면 된다. 김보은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