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한파 피해 최소화 총력 대응
울산시, 한파 피해 최소화 총력 대응
  • 이상길
  • 승인 2018.12.30 2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시간 상황관리체계 구축·긴급안전 지원 서비스반 운영
울산시는 5개 구·군과 합동으로 겨울철 한파피해 최소화를 위해 총력 대응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먼저 지난 11월 ‘한파종합대책’을 수립해 24시간 상황관리체계를 구축하고, 겨울철 시민안전을 위한 긴급안전점검 및 지원 서비스반을 편성해 운영 중이다.

한파관련 기상특보가 발효될 경우 CBS(긴급재난문자) 및 스마트 재난상황전파 시스템을 활용해 8개 지역방송사 자막 및 라디오 방송, 홈페이지, 재난문자시스템, 재난예경보시스템, 재해문자전광판, 버스정보시스템(BIS) 등을 통해 신속하게 시민들에게 재난상황을 전파한다.

특히 한파피해에 취약한 저소득층 및 노인 등 취약계층에 대해 재난도우미 2천721명을 활용, 방문 및 전화를 통해 보호활동을 실시하고, 저소득층 및 노숙인 지원을 위해 비상연락망을 구축하는 등 취약계층 보호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겨울철 농·어업, 축산업, 수산업 피해 예방을 위해 재해보험가입 확대 및 행동요령 홍보, 시설물 점검·지도를 실시해 겨울철 안전사고 예방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상수도 동파방지 계량기 교체사업’도 지속적으로 확대·추진 중이다.

시민들의 이용이 많은 지역의 버스승강장 84개소에 온열의자와 방풍시설 15개소를 설치했고, 한파나 폭설로 정전 등 긴급 상황 발생에 대비해 평소 노인들이 자주 이용하고 쉽게 이동할 수 있는 경로당 등 623곳을 한파쉼터로 지정·운영하고 있다.

김정익 재난관리과장은 “올해부터 한파가 자연재해로 지정된 만큼 한파로 인한 인명 및 재산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빈틈없이 한파대책을 추진해 안전한 울산 만들기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시민들도 겨울철 개인의 안전과 함께 주위의 어려운 이웃들에게도 관심과 온정을 기울여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