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콘센트 사용이 화재사고 유발
잘못된 콘센트 사용이 화재사고 유발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8.12.25 2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은 언제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특히 요즘처럼 건조한 날씨와 더불어 전기, 가스, 난방기구 등의 사용량이 많아질 때 더욱 조심해야 한다.

화재사고는 대부분 가정 내 부주의로 많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중의 하나가 콘센트를 잘못된 사용이다.

무엇보다 전기기기 용량 및 전압에 적합한 규격 전선을 이용하는 것은 기본이다.

콘센트에 플러그를 깊숙이 꽂는 습관은 굉장히 중요한데 플러그를 완전히 꽂지 않으면 흔들려 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반드시 완전히 꽂아 사용해야 한다. 또한 멀티탭이나 콘센트에 먼지가 쌓이면 합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주변을 항상 청결하게 유지해줘야 한다.

선이 멀티탭에 무분별하게 꽂혀 있다면 깔끔히 정리하고 먼지를 제거해주는 습관이 필요하다. 되도록 멀티탭을 사용하기보다는 콘센트에 직접 연결하는 것이 좋은데 불가피하게 사용하는 경우 플러그를 뽑아두는 습관을 생활화하고 먼지가 쌓이지 않을 환경을 조성해줘야 한다.

멀티탭을 한번 구매하면 연결선에 문제가 생기지 않는 한 평생 쓴다고 인식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2년 정도 사용했다면 반드시 새 제품으로 교체해야 한다.

멀티탭은 사용환경상 계속 꽂아두고 쓰기 때문에 노후화가 훨씬 빠르기 때문이다.

잘못된 콘센트 사용만 바로잡아도 일상 속 화재사고 위험은 반으로 줄어들 것이다.

<남구 신정동 남지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