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부경 광역교통망 구축 공동노력 구체화
울부경 광역교통망 구축 공동노력 구체화
  • 이상길
  • 승인 2018.12.19 2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개 시도 공론화 통해 정부계획 반영될 수 있도록 대정부 건의 추진
울산시와 부산시, 경남도의 부울경 광역교통망 구축 공동 노력이 구체화되고 있다.

세 시도는 19일 부산시청에서 광역교통문제 상호 논의를 위한 ‘부울경 광역교통실무협의회’를 가졌다.

이번 회의는 국토교통부에서 추진 중인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설립에 맞춰 부울경이 함께 광역교통 인프라를 확충하고 광역자치단체 간 관심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개최됐다.

이날 회의에서 이들은 동남권 광역철도 건설을 공동 추진 과제로 발굴하고 대정부 건의 등을 통해 실현시켜 나가기로 했다.

동남권 광역철도는 부산(노포)~양산(북정)~울산(신복)을 잇는 52.6㎞로 사업비 1조7천277억원이 투입되는 정부 시행사업이다. 하지만 지방비 30%를 부담해야 하는 재정적인 문제와 예비타당성을 통과하지 못해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부울경 3개 도시가 함께 논의를 통해 해결하기로 했다.

현재 부산 노포동에서 양산 북정 도시철도는 지난 4월 착공에 들어갔다. 하지만 양산 북정에서 울산 신복로터리까지의 광역철도는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상 추가검토사업으로 지정돼 개설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로써 양산과 울산 간 단절된 광역철도망 건설을 위해 3개 시도는 공론화를 통한 정부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대정부 건의를 추진키로 했다.

양산 북정~울산 신복 광역철도 구간은 양산 북정~상북~하북~삼성SDI~KTX울산역~울산과기대~굴화~신복로터리 41.2㎞이다.

또 협의회는 울산 무거동 무거사거리부터 부산 동래 내성교차로를 잇는 광역 BRT(직행좌석버스) 건설해 국토 7호선 대중교통 서비스 부족에 따른 불편을 개선해 시·도민의 생활 편의를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협의회는 이밖에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 시외버스 도입, 광역교통위원회 파견 규모와 조직 등 논의, 부울경 광역교통 현황분석 등 12건의 현안과제와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대광법)’ 개정안에 대한 부울경 3개 시도의 공동 대응방안 등에 대해 토의와 논의를 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9월 14일 경남발전연구원에서 처음 개최된 이후 두 번째로 마련됐다. 울산에서는 내년 3월께 개최될 예정이다.

협의회는 개최기관(지역별 순회, 이번 부산 개최) 교통담당국장을 위원장으로 하며, 부산·울산·경남의 광역교통을 책임지는 부서장이 실무를 담당하고, 각 지역의 연구원과 대학교수들이 참여하는 등 20여명으로 구성됐다.

앞서 지난 11월 29일 국회에서 대도시권 광역교통문제를 다룰 행정위원회로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를 두고, 위원장은 정무직 상임위원장으로 하며, 그 부속으로 광역교통본부로 구성될 대광법을 통과시켰다.

국토교통부 소속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광역교통본부는 전체 3개국 9개과 108명 정도로 예상된다. 내년 3월까지 조직과 인력을 확보할 계획으로 내년 첫해 관련예산은 4천485억원 수준일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광역교통실무협의회를 통해 제대로 된 광역교통망을 구축하기 3개 시도가 함께 해결해 나가기로 했다”며 “지역에 산적한 광역교통문제 협력과 상생 발전을 위한 방안을 논의해 협치 거버넌스의 성공 모델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