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내년 조직개편 단행… 신설 '미래성장기반국' 역할 관심
울산시, 내년 조직개편 단행… 신설 '미래성장기반국' 역할 관심
  • 이상길
  • 승인 2018.12.18 2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성장기반국, 신성장동력 사업 컨트롤타워 예상
혁신산업국, 정부주도 혁신도시 중심 균형발전 총괄
宋시장 “민선 7기 시정 방향 맞춰 조직시스템 정비”
울산시가 내년부터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감행하는 가운데 신설되는 미래성장기반국의 역할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현 시점에 부유식 해상풍력 등 시가 야심차게 추진 중인 신성장동력 사업들을 총괄하고 컨트롤하는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돼 사실상 시 핵심부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때문에 향후 있을 인사에도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앞서 시는 내년 1월부터 미래성장기반국을 신설해 기존 11실·국·본부·51과에서 12실·국·본부·53과 체제로 바꾸는 조직개편을 단행키로 했다.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울산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개정안 및 공무원 정원 조례개정안’이 지난 14일 시의회를 통과했다.

시에 따르면 이번 조직개편은 민선 7기 시정 방향과 비전을 반영하는 등 미래성장 동력 확보와 기능 중심의 조직 운영에 최우선 가치를 뒀다.

조직개편 주요 내용으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역시나 산업·경제 분야 조직을 확대 개편한 것. 지역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시는 기존 창조경제본부, 일자리경제국 2국 체계에서 미래성장기반국을 새로 만들고 창조경제본부를 혁신산업국으로 이름을 바꿔, 일자리경제국과 함께 3국 체계로 확대 개편했다.

결국 내년 1월부터 울산시는 미래성장기반국, 혁신산업국, 일자리경제국 3국체제로 운영된다.

사실 ‘창조경제본부’는 지난 박근혜 정부가 강조했던 ‘창조경제’를 실천하기 위해 개편된 부서였다.

하지만 지난해 5월 장미 대선을 통해 문재인 정부로 정권 교체가 이뤄지고, 지난 6월 지방선거에서 송철호 현 시장의 당선으로 지방권력까지 교체되면서 ‘창조경제’라는 단어는 종말을 고했다고 보는 게 공통된 시각이다.

창조경제본부는 대신 혁신산업국으로 명칭을 바꿔 문재인 정부 들어 다시 힘이 실리고 있는 혁신도시 중심의 지역균형발전 업무를 전담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 일자리경제국의 경우 민선 7기 들어서도 부족한 일자리 창출은 가장 시급한 현안인 만큼 그대로 유지한 것으로 풀이된다.

관건은 미래성장기반국. 미래성장기반국이 민선 7기 울산시가 새로 추진 중인 신성장동력 사업들을 총괄하는 부서가 될 거라는 데 의문을 제기하는 이는 거의 없다.

실제로 송철호 시장도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은 예상에 방점을 찍었다.

송 시장은 “미래성장기반국은 민선 7기 들어 추진 중인 신성장동력 사업들을 총괄하는 컨트롤 타워가 될 것”이라며 “이번 조직개편은 그러한 시정방향에 맞게 조직시스템을 정비한 것이라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지난 민선 6기가 기존 주력산업인 자동차·조선·석유화학의 구조고도화와 태화강 관광벨트화를 통한 신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했다면 민선 7기 새 집행부는 신성장동력으로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산업과 수소산업 중심의 신재생에너지를 포함한 에너지 사업, 신북방경제 및 크루즈 관광개발 등을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문제는 이들 사업들이 다른 듯 하지만 서로 깊이 연관돼 있다는 것. 실제로 북한 및 러시아 등을 대상으로 추진하게 될 신북방경제와 크루즈 관광개발 사업은 사실상 같은 맥락이다.

현재 시는 크루즈 전용부두 건설을 시작으로 크루즈 모항까지는 아니더라도 기항을 통해 북한 및 러시아로의 관광을 도모하고 있다. 전용부두 건설은 내년 용역에 돌입한다.

에너지 사업도 마찬가지. 앞서 송철호 시장은 지난 9월 10일부터 14일까지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시를 방문해 우호협력도시 MOU를 체결했는데 핵심이 바로 원유 및 러시아 천연가스를 활용한 동북아 에너지협력이다. 그 안에는 신재생에너지로 부유식 해상풍력단지 조성 확산도 포함돼 있다.

이처럼 각 사업들이 서로 깊이 연관돼 있지만 업무적으로는 분야가 달라 현재 관련 부서들로 나눠져 독자적으로 업무가 진행되고 있다. 이 때문에 사업들을 총괄해서 컨트롤할 타워가 없다는 지적이 있었고, 지난 11일 공식 출범한 미래비전위원회가 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는 관측도 있었다. 하지만 조직개편을 통해 미래성장기반국이 신설됨에 따라 미래비전위원회는 자문기구로서의 역할에 충실할 전망이다.

시 관계자는 “민선 7기 울산시의 핵심 목표는 궁극적으로 일자리 창출이다. 그러려면 새 먹거리로 추진 중인 신성장동력 사업들이 잘 돼야 일자리가 많이 생겨난다”며 “때문에 미래성장기반국은 민선 6기 시절 핵심 부서였던 창조경제본부처럼 민선 7기의 핵심부서가 될 것이다. 벌써부터 누가 국장으로 갈 지 공직사회 내부에서는 관심도가 높다”고 말했다. 이상길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