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광주형 일자리 수정안 거부
현대차, 광주형 일자리 수정안 거부
  • 이상길
  • 승인 2018.12.05 2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금·단체협약 유예 관련 내용 받아들이기 어려워”
현대자동차 금속노조 조합원들이 5일 오전 현대차 울산공장 본관 앞에서 광주형 일자리 협약 체결을 규탄하는 항의집회를 하고 있다. 	장태준 기자
현대자동차 금속노조 조합원들이 5일 오전 현대차 울산공장 본관 앞에서 광주형 일자리 협약 체결을 규탄하는 항의집회를 하고 있다. 장태준 기자

 

현대자동차가 5일 광주시가 내놓은 ‘광주형 일자리’ 협상 수정안에 대해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광주형 일자리가 좌초 위기에 놓이게 됐다.

현대차는 이날 발표한 입장 자료에서 “광주시가 오늘 노사민정 협의회를 거쳐 제안한 내용은 투자 타당성 측면에서 받아들이기 어려운 안”이라고 말했다.

광주시 노사민정협의회가 이날 노동계의 반발을 수용한 광주형 일자리 수정 협상안을 갖고 현대차와 재협상을 벌이기로 했으나 곧바로 현대차가 거부 입장을 보인 것이다.

현대차가 수정안 내용 중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판단한 부분은 ‘임금·단체협약 유예’와 관련한 것이다.

당초 지난 6월 광주시가 현대차와 맺은 투자협약안에는 ‘5년간 임단협을 유예한다’는 조항이 포함돼있었다.

그러나 노동계가 ‘노동법과 근로자 참여 및 협력증진에 관한 법률’(근참법)에 위배된다고 반발하자 재협상을 거쳐 ‘5년간’ 대신 ‘35만대 달성까지’로 문구가 바뀌었다.

그럼에도 ‘35만대 달성까지’가 사실상 5년간과 같은 뜻이라며 노동계가 거부하자 결국 이번 수정안에서는 임단협 유예 조항을 아예 빼거나 ‘35만대 달성까지’를 삭제해 유예 기간을 두지 않는 방향으로 또다시 변경됐다.

현대차는 사업 수익성과 지속성 면에서 4~5년간의 임단협 유예 조항이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광주공장이 가동을 시작하고 생산 안정화에 도달하기도 전에 기존에 합의했던 근로조건이 계속 변경될 경우 비용 상승의 요인이 되고, 결국 공장을 제대로 운영할 수 없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가뜩이나 새로운 사업 모델이라 수익성 확보가 쉽지 않은데 공장을 안정적으로 운영하지 못할 빌미가 남아있다면, 기업 입장에서는 위험 요인을 감수하면서까지 투자할 이유가 없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광주형 일자리 협상과 관련해 공식적인 대응을 자제해온 현대차는 이날 광주시가 오락가락하면서 혼란을 일으키고 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현대차는 입장 자료에서 “광주시가 ‘협상의 전권을 위임받았다’며 당사에 약속한 안을 노사민정 협의회를 통해 변경시키는 등 혼선을 초래하고 있는 점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광주시가 ‘의결사항 수정안 3안’이 현대차의 당초 제안이라고 주장한 것은 사실을 왜곡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수정안 3안은 ‘결정사항(임단협)의 효력은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지속적으로 유지되도록 한다’는 내용이다.

이상길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