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진 요리영상 제작하고 싶어요”
“멋진 요리영상 제작하고 싶어요”
  • 김보은
  • 승인 2018.11.22 2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청자미디어센터, 이주여성 교육 진행
중국·베트남·홍콩 출신 등 15명 수강
고향 음식 조리과정 담아 유튜브 올려
영상제작법·요리 등 동시에 배워 호응
“다른 나라에서 온 친구들과 소통하고 함께 요리해서 나눠먹으며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제작하는 법까지 배울 수 있어 즐거워요. 오늘 이 과정을 유튜브를 통해 많은 사람과 공유할 수 있다고 생각하니 설레고 기대도 돼요. 남은 교육도 잘 받아서 멋진 요리 영상을 제작하고 싶어요.”

울산시청자미디어센터가 최근 진행한 이주여성 미디어 교육에서 디밍화(47·중국)씨는 이같이 참가소감을 말했다.

22일 울산시청자미디어센터에 따르면 지난달 25일부터 오는 29일까지 6차례에 걸쳐 이주여성을 대상으로 한 미디어 교육이 운영되고 있다. 이 교육은 센터와 동구다문화네트워크가 공동으로 개설했다.

앞서 지난달 31일 두 기관은 미디어 약자의 미디어 접근권 향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동구다문화네트워크에는 화정종합사회복지관, 동구종합사회복지관, 동구노인복지관, 동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포함돼 있다.

두 기관은 이주여성들이 자기표현 능력 향상과 미디어를 통한 소통의 활성화를 위해 이주여성 대상 스마트폰 영상제작 교육을 기획, 추진했다.

지난달 25일 첫 교육을 시작으로 매주 목요일 동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화정종합사회복지관 등에서 현재까지 4차례 교육을 진행했다. 결혼해서 한국으로 온지 6년째인 디밍화씨를 비롯해 중국, 베트남, 홍콩 등 다양한 출신의 이주여성 15명이 교육을 수강하고 있다.

교육에서 수강생들은 직접 자신의 고향 음식을 만들고 그 과정을 스마트폰으로 촬영·편집해 유튜브에 올린다. 서로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요리와 영상제작법을 동시에 배울 수 있어 수강생들은 대부분 교육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캐서린(43·홍콩)씨는 “동영상 촬영 방법, 영상 구도 등 유튜브 영상 제작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어 좋다. 교육이 끝나고도 울산의 모습을 영상에 담아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다. 한국하면 서울과 부산을 많이 떠올려 아쉬움이 많은데 울산의 유명한 명소나 맛집 등 책에서 소개되지 않는 곳들을 소개하고 싶다”고 말했다.

2년 전 한국으로 왔다는 동영(58·중국)씨도 “기업에서 중국어 강사로 활동하는 딸을 대신해 손녀 2명을 돌보고 있다. 아직 한국말이 익숙하지 않아 통역 없이 수업 내용을 알아듣기는 힘들지만 배움을 통해 육아에 지친 심신을 잠시 달랠 수 있었다”고 전했다.

미디어 교육은 오는 29일 동구종합사회복지관에서 마무리되며 수강생들이 제작한 영상은 추후 울산시청자미디어센터 유튜브 채널(울림TV)을 통해서 공개한다.

센터는 내년에도 후속교육을 마련해 지속적으로 이주여성을 대상으로 한 미디어 교육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울산시청자미디어센터 이인균 센터장은 “지역사회 내에서 미디어 교육 참여자를 잘 이해하고 공감하는 기관과의 협력은 미디어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한 과제다. 지역사회의 다양한 유관기관들과 협력하겠다”며 “이주여성 미디어 교육 또한 내년 후속교육을 통해 지속적으로 이주여성의 미디어 활동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보은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