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폐청산’ 내세운 정의당 울산본부의 요구
‘적폐청산’ 내세운 정의당 울산본부의 요구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8.11.07 2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울산시당이 ‘적폐 청산’ 구호를 앞세우며 울산시와 시의회에 실천적 행동을 촉구했다. 지난 8월 초 ‘적폐청산 울산본부’(이하 ‘청산본부’)를 출범시키면서 울산시에 5가지 요구사항을 내걸었던 정의당은 7일 울산본부 김진영 본부장(전 울산시의회의원)이 앞장선 기자회견을 통해 2가지를 추가한 7가지 요구사항을 제시하며 적폐 청산 차원의 진상규명을 거듭 촉구했다.

‘청산본부’가 이날 추가로 제시한 2가지는 △농수산물도매시장 진상조사와 △신일반산업단지 폐기물 의혹 재조사다. 앞서 청산본부는 8월 초 1차 기자회견 때 5가지 요구사항을 제시했다. △지방공기업 및 출연기관장 인사 청문회 실시 △문수산 동문굿모닝힐 경관녹지 기부채납 관련 재조사 △택시업계 탈·불법 조사?척결 △반구대암각화 보존대책 진상조사 △산하지구 현대자동차 박물관 부지문제 처리가 그것이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1∼2차 요구사항 7가지 중 6가지가 김 본부장이 시의원 재임당시 제기한 문제들이고, 이른바 ‘팩트(fact)’에 근거한 현실성 있는 사안들이란 점이다. 그러기에 조사주체가 ‘체크(check)’ 의지만 있으면 실체(진상)에 대한 심층적 접근이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점이다. 특히 ‘농수산물도매시장’ 건은 김 본부장이 직접 ‘발로 뛰며’ 확인한 사안들이다. 다른 특이점은 ‘7가지 진상규명’의 대상이 박맹우-김기현-송철호 3대에 걸친 전·현직 시장 재임당시의 사안들이고, 이들 3인도 직·간접적으로 연루돼 있다는 점이다.

본란에서는 청산본부가 추가로 제시한 2가지 사안 중 ‘농수산물도매시장 진상조사’ 건만 좀 더 세밀하게 들여다보기로 한다. 청산본부는 “박맹우 전 시장이 일부 시의원과 환경단체의 반대를 무릅쓰고 이전을 결정한 불가피한 이유가 무엇인지, 또 김기현 전 시장이 박 전 시장의 결정을 백지화하고 원점으로 되돌린 이유가 무엇인지 밝히라”고 요구했다. 또 2013년에 전문기관이 용역결과 보고회에서 “농수산물도매시장은 ‘재건축’보다 ‘이전건립’이 타당하다”고 말했고, 시는 이전후보지로 “남구 야음근린공원이 최적지”라고 밝혔으며, 시의회에 사업비 조달방안까지 세세하게 보고했다고 강조했다.

청산본부는 이어 ‘도매인 여론과 언론보도 내용을 종합한 것’이라며 “농수산물도매시장 내에 막강한 정치적 힘을 가진 특정법인 대표가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소문이 자자했고, 아직도 힘이 있는 듯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도매시장 내 특정정당 간부의 횡포와 불법행위를 재조사하고, ‘이전과 백지화라는 정치적 접근으로 생긴 행정력 낭비와 혈세 낭비’를 낱낱이 조사해서 시민들 앞에 밝히라”고 요구했다.

정의당 적폐청산 울산본부는 기자회견 후 울산시와 시의회에 7가지 요구사항을 전하고 실천적 행동을 촉구했다. 청산본부 관계자는 “시의회에 행정감사기간 중 특위를 구성해서라도 진상을 규명하기 바란다는 뜻을 전하자 황세영 의장이 ‘긍정적 검토’를 약속했다”고 밝혔다. ‘진상규명 특위’ 구성 여부는 아직 불투명한 상태다. 그러나 만약 특위가 구성된다면 이는 ‘지역적폐 청산’의 신호탄이 될 것으로 보인다. ‘팩트 체크’가의 성사 여부는 전적으로 집행부와 지방의회 수장의 ‘의지’에 달려있을 것이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