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원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들
울산시의원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들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8.11.01 2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원 3개월을 갓 넘긴 울산시의회 의원들이 처음의 우려와는 달리 새내기 티를 빠른 속도로 벗고 있다는 소식이 들린다. 이 소식을 뒷받침하는 것은 의원 개개인의 의정활동이나 의원연구모임 행사의 내용들이다. 11월의 첫날인 1일만 해도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2건이나 선을 보였다.

그 하나는 환경복지위원회 김시현 의원의 서면질문이다. 김 의원은 ‘청년문제’에 대한 3가지 질문을 울산시에 던졌다. 김 의원은 첫째, “청년복지, 청년일자리, 청년주거 문제 등을 전담할 청년전담부서를 신설할 의향이 있는지?” 둘째, “청년정책위원회를 구성하고 활성화해서 청년이 현안을 직접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줄 의향이 있는지?” 따져 물었다.

특히 셋째 질문은 출입기자들의 기사화 욕구를 자극할 만한 것이었다. 즉 ‘혁신도시 공공기관의 울산청년 우선채용 지원책’과 관련, “외지에서 대학을 다니는 울산출신 청년도 우선채용 지원 대상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앞서 김 의원은 “울산청년 우선채용 지원책은 울산지역 고교 졸업자라도 다른 지역 대학을 나오면 배제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다른 하나는 산업건설위원회 장윤호 의원(위원장)이 발의한 ‘지역건설산업 발전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다. 이 조례안에는 “건설공사를 발주하는 기업은 현장 내 또는 현장 주변에 주차시설을 마련해야 하고, 건설공사의 장기화가 예상되면 출퇴근 버스를 지원하는 책임을 져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조례안에는 ‘시장의 책무’도 들어있다. 즉 “건설업자와 지역 건설업체가 지역 건설근로자의 우선고용과 지역 건설기계의 우선사용을 권장해야 한다”고 못박은 것이다.

두 의원의 의정활동을 두고 의회 안팎에서는 “초선 의원이기에 할 수 있는 예리한 지적”이란 말이 나온다. 어쨌건 김시현, 장윤호 두 의원의 ‘톡톡 튀는’ 의정활동은 작은 본보기에 지나지 않는다. 시의원들이 개원 4개월 차인 11월부터는 새내기 티를 완전히 벗고 더욱 성숙해진 모습으로 시민들에게 다가갈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