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사회 민관협의회’ 취지 제대로 살리길
‘청렴사회 민관협의회’ 취지 제대로 살리길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8.10.21 2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지난 19일 ‘청렴사회 민관협의회’를 발족시켰다. 반부패·청렴 정책을 수립·점검하는 것이 이 기구의 책임이다. 따라서 시민적 기대가 여간 크지 않다. 부패와 비리는 정의로운 사회의 숨통을 죄는 독버섯 같은 존재이기 때문이다.

청렴사회 민관협의회는 울산시, 공공기관, 시민사회, 경제계, 언론계, 학계 등을 대표하는 27개 기관·단체로 구성된 만큼 폭넓은 의견수렴의 창구 역할이 기대된다. 앞으로 할 일도 무게감이 있어 보인다. △부패 방지 정책에 대한 시민참여 활성화 △사회 각계가 참여하는 청렴사회 협약 체결 △부패행위 신고자와 공익신고자 보호·지원을 위한 제안 △주민 의견 수렴을 위한 민관 협력 등이 논의대상이다.

그렇다고 우려가 없는 것도 아니다. 본디 취지와 달리 뒤끝이 용두사미가 되지 않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사실 울산시민들은 ‘반부패’와 ‘청렴’의 깃발을 어디서 많이 본 것으로 기억하고 있다. 물론 전임 교육감 시절 얘기지만, 그 깃발은 울산시교육청에서 내건 깃발이었고, 그 깃발은 끝내 흙탕으로 얼룩지고 말았다. 지역 교육계의 수장 본인이 바로 ‘부패’, ‘반청렴’의 주인공이었던 것이다.

이제 막 걸음마를 시작한 ‘청렴사회 민관협의회’는 울산시에만 있는 기구가 아니다. 또 그 시작은 청와대가 운을 떼고 지자체가 뒤따르는 식으로 관이 먼저 주도했다 해서 과언이 아니다. 문제는 앞으로 어떻게 취지를 최대한 살려가며 목표를 향해 제대로 굴러가게 만드는가에 달려 있을 것이다. 반부패·청렴 정책은 다른 지자체의 경험, 시교육청의 실패사례를 타산지석으로 삼고 관 중심의 운영방식에서 벗어나려 애쓸 때 더욱 빛나리라 믿는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