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주군, 옛청사 공공부지 용도변경 신청
울주군, 옛청사 공공부지 용도변경 신청
  • 강은정
  • 승인 2018.10.18 2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구 매입 줄다리기에 가용예산 부족… 청사 용도 폐기땐 민간매각 가능
울산시 남구 옥동 금싸라기 땅으로 불리는 울주군청사 매각 문제가 다시 수면위로 올라왔다. 울주군이 남구에 도시관리계획 변경 절차를 밟겠다고 나서면서 군청사 매각 행방에 촉각이 집중되고 있다.

예정대로 절차를 밟아 6개월 내에 ‘공공청사’ 용도 폐기 결정이 되면 민간 매각도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18일 울주군에 따르면 남구 옥동 옛 울주군청사 부지의 용도를 폐기하는 내용을 담은 도시관리계획(공공청사) 변경 입안 신청서를 남구에 제출했다.

이는 옛 울주군청사가 공공청사 용도로 묶여 있는 것을 폐지하는 것으로 변경이 이뤄질 경우 이 부지는 원래 지목인 준주거용지로 변경된다.

사실상 이 절차는 민간매각을 위한 초석으로 보여진다.

울주군은 남구를 우선 매각 대상자라고 공공연하게 밝히고 있지만 민간이 매입하길 원한다면 매각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울주군 관계자는 “이 부지가 공공시설로 활용해야 한다는 것에 울주군과 남구 모두 같은 입장이며 공감하고 있다”라며 “공공청사 용도가 폐기되더라도 남구가 매입에 적극적으로 나선다면 매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공청사 용도에서 준주거용지로 변경되더라도 공공시설물이 들어올 수 있다는 점에서 열린 가능성을 둔 것.

하지만 울주군은 남구와 3년여간 부지 문제로 힘겨운 줄다리기 협상을 진행해오고 있지만 여전히 답보상태인데다 남구가 이렇다할 계획도 내놓지 않아 답답한 속내를 여러차례 드러냈다.

가용예산이 부족해지면서 울주군 사업 진행에 차질을 빚고 있다는 주장이다.

군청사 부지가 대금인 500억원대를 받게 되면 이자 수익도 올릴 수 있는 상황인데 이마저도 포기해야 하고, 비어 있는 건물 유지 관리비로 연간 1억5천만원이 투입된다는 점에서도 무작정 방치할 수는 없는 실정이다.

사정이 이렇자 울주군은 최후의 보루인 도시관리계획 변경 카드를 꺼내 들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그동안 매입의사를 밝혀온 남구는 군청사 매입을 위한 재원조달방안을 현재까지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최근 남구는 울산시에 ‘SOS’ 를 요청을 한 상태다.

남구보다 가용예산이 많은 울산시에서 부지 매입비를 투자하고, 건물 관리를 남구에서 하는 쪽으로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남구 관계자는 “현재까지 구체적인 답변이 오지 않아서 기다리고 있는 상태”라고 밝혔다.

3년 전부터 불거진 문제를 두고 해결하지 못해 울산시에 손을 내민 상황으로 내몰린 남구는 검토만 수년째라는 비난을 자초하는 셈이다.

남구 관계자는 “주민을 위한 시설을 건립하겠다는 계획은 변함없다”라며 “시민 공청회 등을 추진해 활용 방향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울주군이 신청한 도시관리계획 변경은 남구가 결정하는 문제여서 울주군 요구대로 공공청사 부지를 해제해 줄 것인지는 미지수다.

도시관리계획 위원회에서 승인되지 않는다면 울주군은 남구와 매입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입장으로 묘한 역학관계에 얽혀있다.

한편 옛 울주군청사 부지는 남구 옥동 156의 3번지 1만3천여㎡로 감정가격은 500억원대에 달한다.

강은정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