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오일허브 사업 조속 추진 한목소리
동북아 오일허브 사업 조속 추진 한목소리
  • 정재환
  • 승인 2018.10.15 2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맹우 “상부공사 투자자확보 부진”
강길부 “목표기간 내에 완공돼야”
15일 열린 국정감사에서 울산지역 의원들은 지역 현안사업인 동북아 오일허브 사업의 조속한 추진에 한목소리를 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원위원회 소속인 자유한국당 박맹우 의원(울산 남구을·사진 왼쪽)과 무소속 강길부 의원(울산 울주군)은 이날 국회에서 한국석유공사 등 공공기관(자원) 12곳에 대한 감사에서 동북아 오일허브 사업의 지연을 질타하며 조속한 사업 추진을 요구했다.

박맹우 의원은 “울산을 뛰어넘어 대한민국 미래성장동력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동북아 오일허브의 북항사업이 지연되고 있다”며 “지난해 7월 북항 하부공사를 완료했으나 탱크터미널 건설 등 상부공사를 위한 투자자 확보가 부진하다”고 질타했다.

이어 “산업부, 석유공사, 항만공사, 울산시 등 유관기관이 협력해 신규 투자자 확보를 적극 추진하는 등 동북아 오일허브 북항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또 한국가스공사 감사에서 “공사의 존재 이유를 망각하고 오로지 정부에 잘 보이기 위한 목적의 아부성 단기 일자리 만들기에 몰두하고 있다”며 “공사 본연의 임무에 충실히 임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일자리가 지속가능한 일자리”라고 질타했다.

박 의원은 “한국가스공사·한국석유공사·한국광물자원공사·대한석탄공사 등이 최근 5년간 신규자원개발사업 참여건수가 단 한건도 없는 것은 치열한 세계 자원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현시대에 손 놓고 바라보고만 있는 격”이라며 “살을 깎는 노력으로 재정의 건전성을 확보하면서 꾸준히 필요한 자원개발을 해 나가야 된다”고 비판했다.

강길부(사진) 의원은 “세계적인 석유 물류 중심지 육성을 위해 2010년부터 2026년까지 1조7천억원을 들여 조성 중인 울산 동북아 오일허브사업은 중국 기업의 투자 철회로 난항을 겪어왔다”며 “한국석유공사는 동북아 오일허브사업이 목표 기간 내에 완공될 수 있도록 조속한 주주 구성 및 시설 구축을 완료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강 의원은 또 부유식 해상풍력 사업에 생산 종료 예정인 동해가스전 활용의 필요성을 주문했다.

2004년부터 천연가스와 원유를 생산 중인 동해가스전은 2021년 6월 생산이 종료될 예정이며, 한국석유공사는 해저광물자원법에 따라 채취권 종료 후 철거비용을 들여 원상회복을 해야 한다.

이와 관련해 강 의원은 지난 8월 동해가스전을 부유식 풍력발전단지로 재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해저광물자원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한 바 있다.

강 의원은 “동해가스전을 부유식 해상풍력발전단지 플랫폼으로 재활용 할 경우, 철거비용을 절감하고 환경오염을 방지할 수 있다”며 “일자리 창출 및 에너지 전환을 위한 부유식 해상풍력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울산시와 공사가 협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강 의원은 한국석유공사를 비롯, 각 혁신도시에 위치한 공공기관에 대해 지역인재 채용 비율 준수를 촉구했다.

혁신도시법에 따르면 각 혁신도시의 공공기관들은 의무적으로 지역인재를 채용해야 하며, 그 비율은 2018년 18%에서 2022년 최대 30%까지 확대될 계획이다.

한국석유공사의 경우 경영악화로 인해 신규채용을 하지 못하고 있다가, 올해 하반기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전체 채용 38명 중 18.4%에 해당하는 7명을 울산지역 출신 지원자로 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강 의원은 “2017년 기준 울산 내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비율은 4.5%에 불과해 목표치는 물론 전체 14.2%에도 크게 미치지 못한다”며 “한국석유공사, 한국에너지공단 등 울산을 비롯한 각 혁신도시의 공공 기관은 지역의 인재 채용 비율 준수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 의원은 한국에너지공단에 혁신도시 이전 시 연관기업도 함께 이전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나주혁신도시의 경우, 한국전력공사와 같은 공공기관 외에도 연관기업 42개사가 공동 이전했으며, 올 9월 현재 약 335개 기업이 유치돼 1조4천억원의 투자와 8천600여명의 고용 효과를 창출했다.

반면 나주혁신도시를 제외한 대부분 혁신도시는 연관기업이 함께 이전해 산업클러스터를 형성한 경우가 드문 것으로 나타났다.

강 의원은 “혁신도시의 취지인 국가균형발전을 위해서는 단순한 공공기관 이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한전처럼 지역혁신 클러스터를 형성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내년 상반기 울산에 이전하는 한국에너지공단을 비롯해 최근 논의되는 2차 공공기관 이전은 연관기업의 공동 이전이 수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재환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