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임단협 추석전 타결 결국 불발
현대重, 임단협 추석전 타결 결국 불발
  • 이상길
  • 승인 2018.09.20 2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휴가이후 교섭재개도 못해 임협 장기화 불가피현장조직 “‘노사 힘겨루기’ 노조 집행부·사측 비판”

현대중공업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이 추석 전 타결도 넘기고 말았다.

교섭위원 교체 문제가 터지면서 여름휴가 이후 아직 교섭재개도 못한 상황이어서 결국 올해 임단협도 장기화가 불가피해질 전망이다.

노사는 지난 8월13일 보름여 간의 긴 여름휴가를 마치고 현장에 복귀했지만 추석연휴 시작 이틀 전인 20일까지 교섭재개조차 못했다. 복귀하자마자 노사 간 교섭위원 교체 문제가 터지면서 제동이 걸린 것. 여름휴가 전인 지난 7월24일 열린 21차 교섭 당시 발생한 노조 측 일부 교섭위원들의 막말 파문으로 사측이 노조에 교섭위원 교체를 요구했지만 노조가 거부하면서 협상은 교착상태에 빠지고 말았다.

이런 가운데 지난달 23일 회사가 일감부족으로 8월부터 가동이 일시 중단된 해양사업부에 대한 구조조정 실시를 발표하면서 교착상태는 더욱 악화됐다.

이후 노사 간에는 해양사업부 구조조정을 놓고 지루한 선전전만 계속됐고, 그 과정에서 노조는 다시 부분파업을 벌였다. 결국 추석 전 타결을 위한 마지노선을 넘기면서 이제 연내 타결로 목표를 재수정하게 됐다.

하지만 노사 간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지고 있어 연내타결도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추석 전 타결이 물 건너가자 현장에서는 역시나 불만의 목소리들이 터져 나오고 있다.

실제로 현장조직 가운데 하나인 ‘노동자중심’은 20일 유인물 배포를 통해 현 노조 집행부와 사측을 덩달아 비판했다.

이들은 ‘2018년 임단협 추석도 빈손, 부글부글 끓는 여론 들리지 않나?’라는 제목의 글에서 “지난 백형록 집행부 때 밀린 2016,2017년 임단협을 새로 취임한 박근태 집행부가 사측이 원하는 대로 얼렁뚱땅 마무리했다”며 “현장에서 추석을 앞두고 벌써부터 2018년 임단협이 해를 넘길 것이라고 여기저기서 아우성인 듯하다”고 지적했다.

또 “2018년 임단협 투쟁도 소모적 투생으로 일관하고 있는 지부나, 노조를 파트너로 인정하지 않는 사측도 결국 똑같다”고 싸잡아 비난했다.

아울러 “조합원을 대표하는 지부장과 사측을 대표하는 경영진에게 바란다. 교섭해태가 능사가 아니다”며 “힘겨루기도 더 이상 의미 없다는 걸 조합원들도 다 알고 있다. 오로지 조합원, 종합원들만 생각하면 된다. 서로가 두 걸음 가기 위해 한 걸음 양보하는 가치가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현대중공업은 노조가 강성 성향으로 바뀐 후 치러진 지난 2014년 협상부터 해마다 장기화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2016년 임금협상은 무려 두 해를 넘겨 올 초에 타결을 보기도 했다. 올해 임단협도 벌써 21차 본교섭을 가졌지만 사실상 일보도 전진하지 못했다는 평가다.

이상길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