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브잡스가 그립고 그립다 (上)
스티브잡스가 그립고 그립다 (上)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8.09.12 2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직도 그때가 생각난다. 스마트폰이 처음 나왔을 때는 “참 대단한 기술이다” 하며 다들 놀랐고 그 당시에는 별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다. 하지만 하루가 다르게 엄청난 최신기술들이 탑재되면서 더 큰 놀라움을 연달아 선사했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MP3, 카메라, 노트북, 휴대폰, 신용카드를 따로 준비해서 들고 다녔기에. 그만큼 스티브잡스의 아이폰은 한마디로 혁신 자체였으며 신제품 발표회는 언제나 전 세계인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잡스의 발표 슬라이드는 매우 단순하고 간결하다. 하지만 그 안에는 많은 메시지가 담겨 있다. 의미 전달이 명확하고 확실하며 슬라이드 하나하나가 흥미롭다. 대부분을 그림 이미지로 표현했으나 그 배경은 언제나 단조로울 정도로 담백하고 단순하다. 그림 이미지는 어떠한 표현 기법보다도 쉽게 이해되며 잘 기억된다는 장점을 최대한 활용했다. 모든 슬라이드는 검정색, 흰색, 회색 또는 짙은 남색 등 무채색을 사용하여 오로지 그림과 단어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해준다. 알록달록한 색은 전혀 찾아볼 수가 없다.

그는 여러 개의 그래프와 도표를 보여주는데 항상 설명을 충분히 해주고, 꼭 필요한 것만 표시하여 머리가 아프지 않게 해준다. 또 발표할 때의 말하는 속도나 행동이 슬라이드를 넘기는 타이밍과 절묘하게 일치한다. 마치 스티브잡스의 머릿속을 환히 들여다보고 있는 것처럼. 보통 사람들은 슬라이드가 나오면 화면을 쳐다본 후 내용을 인지하고 설명을 시작한다. 스티브잡스는 슬라이드가 넘어가는 동시에 말을 하거나 때로는 먼저 설명을 시작하며 슬라이드를 넘긴다. 그가 신제품과 그 발표에 관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였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신제품 발표를 보노라면 광고보다는 한 편의 드라마 같다. 다음 주가 기대되고 기다려지는 연속드라마 말이다. 그만큼 슬라이드는 흥미를 불러일으키게끔 짜여 있다. 그는 제품을 세상에 내놓을 때 그 어떠한 중요한 정보도 미리 주지 않는다. 그는 항상 프레젠테이션 자리에서 가장 중요하고 혁신적인 정보들을 담아 발표했다. 또한 과감하게 여러 경쟁사 제품의 스마트폰 이미지를 사용했다. 서로 비교해가며 설명했다. 자칫하면 경쟁사에 대한 깎아내리기 시도로 보일 수도 있지만, 아이폰은 기존의 것과 이미지와 기능 면에서 매우 차별화되고 뛰어났기에 그 비교만으로도 구매욕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했다.

그는 발표할 때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늘 같은 옷차림이다. 수많은 패러디까지 나왔던 그 차림새가 기억나는가. N사 신발과 통이 큰 청바지, 그리고 검정색 목티 셔츠를 매일 입었다. 검정색 목티는 옷장에 수십 벌이 있었다는데 오로지 그 폴라티의 촉감과 재질을 원해 단종된 해당 브랜드에 직접 수백 벌의 재생산을 요청했다고 한다. “왜 항상 같은 옷차림을 입느냐?”고 물어보았다. 돌아온 그의 대답이 멋지다. “항상 같은 옷을 입으면 매일 무슨 옷을 입어야 하는지에 대한 선택을 줄일 수 있다. 이미 나에겐 그것 말고도 수없이 선택할 것이 많기 때문에 항상 같은 옷을 입는 것이 최선이다.”

이 대답에서 그가 오직 대중이 원하고 있는 새로운 것을 만들기 위해 얼마나 한 곳에 집중했는지 온전히 느껴진다. 그렇게 같은 옷차림과 같은 발표형식으로 항상 새로운 제품을 소개했다. 그의 제품은 늘 새롭고 이제껏 보지 못했으며 혁신 그 자체인데도 귀에 쏙쏙 들어오며 아직도 또렷이 잘 기억되고 있다. 종종 발표 도중 제품을 시연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그것은 마치 우리가 애플스토어에서 새로운 폰을 들고 이 기능 저 기능 만져볼 때와 비슷한 느낌을 준다. 발표를 듣고 있지만 직접 사용해보고 있는 듯한 느낌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발표회에서는 굉장히 중요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이 아닐 수 없다. 아직도 스티브잡스는 우리 곁에 남아있다. 그가 그립고 그립다.



이이경우양테크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