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 노총 한뜻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
양대 노총 한뜻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8.09.09 2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노총-민주노총 울산본부(이하 양대 노총)가 모처럼 뜻을 같이해서 한목소리를 냈다. 양대 노총은 지난 7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19년 3·1절 100주년 기념행사를 앞두고 울산에 강제징용 노동자 상(像)을 건립하는 사업을 공동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양대 노총이 강제징용 노동자상을 같이 세우기로 한 취지는 긴 설명이 필요 없을 것이다. 기자회견에서 밝힌 대로 “일제에 강제로 동원돼 희생당한 선배 노동자들을 기억하고, 식민지배로 얼룩진 과거사를 청산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양대 노총은 오는 17일 울산시민과 시민사회단체, 정당, 지자체 등이 동시에 참여하는 ‘강제징용 노동자 상 울산 추진위원회’의 발족을 제안하면서 ‘많은 울산시민들의 동참’을 당부했다.

양대 노총 이 강제징용 노동자상을 울산에도 세우자고 제안한 데는 충분한 이유와 명분이 있다. 국가기록원의 ‘일제강점기 피해자 명부’에 따르면 우리나라와 일본에서 확인할 수 있는 각종 명부상의 강제징용 노동자 숫자는 최소 107만5천553명이고, 그 중에서도 ‘본적이 울산’인 강제징용 노동자 수는 모두 6천313명으로 파악된다. 하지만 양대 노총은 울산의 강제징용 노동자 수가 실제로는 1만명에 가까울 것으로 추산한다.

양대 노총은 지난 2016년 8월 24일 3천여 명의 조선인들이 죽을 고생을 다하며 노역했던 일본 ‘단바 망간 광산’에 강제징용 노동자상을 세워 일제의 강제동원 역사를 전 세계에 고발한 바 있다. 그 이후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 운동은 국내에서도 일어나 서울, 인천, 부산, 경남, 제주 등지에서 진행됐지만 그동안 울산에서는 그와 같은 움직임을 볼 수 없었다.

민주노총·한국노총 울산본부의 기자회견에서도 읽을 수 있듯이 앞으로 남은 과제는 범시민적 공감대를 이끌어내는 일이다. 특히 강제징용 노동자상을 언제, 어디에 세울 것인지는 지자체의 동의가 반드시 필요하다. 전임시장 시절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들을 기리는 뜻에서 세우려던 소녀상 건립장소 문제를 놓고 울산에서 잠시나마 불협화음이 일었던 것은 불행한 일이다.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 문제는 진보와 보수의 이념대결 문제와는 결이 전적으로 다르다. 민족적 자긍심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 문제는 지자체 차원에서 고민할 이유는 없고, 서명운동이나 모금운동 같은 범시민적 동의도 절실하다고 생각한다. 지방의회 차원의 결의문 채택도 좋은 방안의 하나가 될 수 있다. 양대 노총이 추진하는 강제징용 노동자상의 신속하고 원만한 건립을 위해 뜻을 하나로 모았으면 한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