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역사교과서가 조선총독부 교과서?
우리 역사교과서가 조선총독부 교과서?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8.09.06 2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역사교과서가 조선총독부 교과서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믿지 않겠지만, 내용을 알고 나면 고개가 끄덕여질 것이다. 8월초에 한 단체에서 주관한 청와대 앞 대중강연에서 강연한 내용을 요약해서 소개한다.

역사교과서는 국민 개개인과 겨레의 ‘정체성’을 정립시켜주기 위해 초등학교 5학년부터 중·고등학교까지 8년간 필수로 배우는 ‘국민 국사 교재’이므로 교육부에서 교육과정, 편수지침, 편수자료 등의 지침을 내리고, 이에 따라 중·고등학교 역사 교사들과 대학 역사학 교수들이 집필을 하고 정부의 검정심의를 거쳐 각급 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역사교과서의 내용은 궁극적으로 역사학계와 정부의 역사인식을 말하므로 문제가 있다면 정부가 책임을 져야 한다.

그런데, 현재 우리나라 역사교과서의 내용을 보면, 우리나라 정부나 역사학자들이 만든 것이 아니라 우리 겨레를 영구지배하기 위해 우리 역사를 왜곡·조작했던 조선총독부가 만든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는 내용들이 많이 있다. 광복과 동시에 청산되지 못하고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데는 국민들의 무관심도 일조를 했다. 국민들이 깨어있으면 바로잡힐 수 있다는 마음으로 대표적인 몇 가지만 소개한다.

먼저, 우리 고대사를 축소·왜곡한 내용이 조선총독부 주장과 똑 같다!

현재의 교육부 지침과 모든 교과서에서 『삼국유사』에 기록된 단군 관련 고기(古記)를 ‘단군신화’라고 기술하고 있다. 그 내용에 신화적인 요소가 있으므로 조선 후기 학자들도 ‘신화’라고는 해도 ‘단군신화’라고는 하지 않았는데도, 조선총독부 조선사편수회에서 처음 ‘단군신화’라고 부른 것을 지금 ‘우리’ 교과서에 그대로 싣고 있다.

그리고 현재의 모든 역사교과서의 고조선 영토에는 남한이 제외되어 있다. 판단기준이라는 ‘북방식 고인돌’과 ‘비파형 동검’이 남한지역과 북경 남쪽에서도 출토되었다고 표시해 놓고도 이유 없이 고조선 영토에서는 제외시켰다. 정부나 학계에 민원을 제기했으나 시정되지 않고 있다. ‘남쪽에는 임나일본부가 있었다’는, 조선총독부가 조작한 ‘임나일본부설’ 때문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영토를 한반도 안으로 축소시킨 중세사도 마찬가지다.

고조선으로부터 ‘고구려’를 거쳐 발해 때까지 무려 3천300여 년 동안 우리 백성이었던 만주지역 발해의 후손들을 갑자기 거란, 여진이라는 이름을 붙여 ‘이민족’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모든 교과서에서 고려의 북쪽 국경선을 ‘압록강 어구에서 원산만까지’라고 그리고 있다. 최초로 이런 지도를 만든 사람은 1913년 쓰다 소키치라는 일본인으로 조선총독부가 ‘반도사관’을 만드는 기초 논리였는데, 타당성 검토도 없이 지금 우리 교과서에 그대로 싣고 있다.

근·현대사도 마찬가지다. ‘삼일운동’ ‘독립운동’ ‘의병운동’이라고 하여 총칼 들고 싸운 대일민족투쟁을 ‘운동’이라 표현하고 있다. 수나라와는 ‘전쟁’을, 원나라에는 ‘항쟁’을 했으며, 농민들도 ‘난’을 일으켰다고 하면서 유독 일본에 대항한 것만 ‘운동’이라고 기술하는 것이다. 누구의 시각인가?

그리고 헌법 전문에도 ‘우리나라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이어받았다’고 했는데, 교과서에서는 고조선-삼국-고려-조선-대한제국 등의 국가 이름에 이어 ‘일제의 식민통치’ ‘일제 강점기’라고 하여, 국체를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아니라 일제로 봄으로써 이봉창·윤봉길 의사를 일본인 조선족 테러리스트로 만들고 있다. 일본인들의 시각이다. 이런 교과서는 우리나라 교과서가 아니라 조선총독부 교과서라고 할 수밖에 없다. 도대체 왜 이렇게 되었는가? 정부와 학계와 국민이 모두 역사의 죄인이다. 제발 빨리 바로잡아지기를 기대한다.

박정학 역사학박사·사단법인 한배달 이사장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