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노사정 회의, 재갈 푸는 신호탄?
현대重 노사정 회의, 재갈 푸는 신호탄?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8.09.02 2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 노조가 요구한 ‘노·사·정 원탁회의’에 대해 사측이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는 소식은 여간 반가운 소식이 아니다. 진위 여부가 아직은 확실치 않아 서둘러 예단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그러한 소식이 이미 매스컴을 탔다는 사실은 의미하는 바가 작지 않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현대중공업의 입에 물려놓은 재갈을 풀기 위한 울산시의 정치적 제스처라는 해석이 나온다.

이러한 분위기는 고용불안의 시한폭탄 격인 현대중공업 사태를 수습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일련의 협의전개 과정에서도 감지된다. 노조는 지난달 29일 기자회견에서 난제를 사회적 대화로 풀자며 ‘노·사·정 원탁회의’를 제안했다. “현대중공업의 구조조정 문제가 기업 담장 안에서 해결할 수준을 넘었다”고 본 것이다. 울산시도 기다렸다는 듯 즉답을 내놓았다. 사측에 원탁회의 참여의사를 확인해 보겠다고 화답한 것이다. 시는 한 발 더 나아가 사측이 참여 의사를 전해 왔다고 밝혔다.

하지만 사측은 아직 공식 태도표명은 유보하고 있는 상태다. 그럼에도 울산시가 원탁회의 구성을 위한 실무협의 준비에 들어갔다는 사실은 사측이 전향적 태도를 갖기 시작했다는 짐작을 가능케 한다. 본란이 판단하기에, 이 숨 가쁜 일련의 과정에서 울산시가 모종의 ‘정치적 해법’을 히든카드로 제시했을 수도 있다. 이 말은, 사측이 노사정 원탁회의에 적극 동참한다면 정부의 재갈이 무난하게 풀릴 수 있도록 시가 적극 중재에 나서겠다는 메시지를 사측에 보냈을 개연성이 높다는 얘기다.

‘정부의 재갈’이란 이른바 ‘임원 뇌물 사건’ 이후 현대중공업을 ‘부정당업자’로 낙인찍은 뒤에 정부가 채운 ‘공공입찰 참가제한’의 처벌을 의미한다. 울산시의회는 앞서 ‘부정당업자’로 낙인찍힌 현대중공업에 대한 ‘특별사면’을 정부에 요청한 바 있다. 지난달 21일 청와대와 국회를 직접 방문하고 현대중공업의 공공입찰 참가제한 기간을 유예해 달라고 건의한 것이다.

그러나 실질적인 해결의 열쇠는 울산시가 쥐고 있다는 게 일반적인 판단이다. 이를 입증하듯 송철호 시장은 지난달 30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에서 열린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노사정 원탁회의’에 대해 보고했다. 시 안팎에서는 울산시가 그동안 감춰둔 히든카드 즉 ‘중재카드’를 곧 꺼내들 것이라고 점치기도 한다. 여하튼 이 카드는 아직 한 번도 꺼내든 적이 없다손 치더라도 현대중공업 노사 양쪽의 고민을 동시에 덜어줄 수 있는 절묘한 대안이 될 수도 없지 않다.

거듭 강조하건대, 현대중공업 사측이 전향적 태도를 보인 것은 동구는 물론 울산 전체를 위해서도 바람직한 일이다. 사측은 시가 주선하는 실무협의 자리에 군말 없이 참석하기를 바란다. 그래야만 정부를 설득하는 길이 트일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의 고용불안 문제가 더 이상 일개 대기업의 문제일 수는 없다. 울산시민, 그리고 전북 군산시민 다수의 관심사가 된 지 이미 오래인 탓이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