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발 ‘일자리 선언’과 울산 일자리
청와대발 ‘일자리 선언’과 울산 일자리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8.08.30 2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개 광역시도 단체장 전원이 30일 오전 청와대에 집결, 문재인 대통령을 중심으로 손을 맞잡았다. 이날 전해진 청와대발(發) 단체사진에서 가장 인상적인 모습은 문 대통령과 단체장 17명이 모두 ‘감청색(Prussian blue) 정장’ 차림으로 사진촬영에 응한 장면이었다. 몇 시간 뒤 ‘접시꽃’이란 필명의 한 네티즌은 “모두 감청색 정장, 멋져부러!”라는 댓글로써 이 장면에 대한 진솔한 느낌을 드러냈다.

‘통일된 옷차림’은 일사불란함을 강조하기 위한 의지의 표현으로 볼 수 있다. 이 기획은, 물어볼 필요도 없이, 취임 초기부터 지금까지 1년 3개월이 넘도록 대통령 집무실에 ‘일자리 상황판’을 달게 만든 청와대 쪽의 작품일 것이다. 50%대로 떨어진 대통령의 지지율을 다시 끌어올리기 위한 국면 전환용이든 진심으로 일자리 문제를 해결해보겠다는 심기일전의 결심용이든 감청색 일색의 ‘통일된 옷차림’이 던지는 메시지는 매우 강했다.

여하튼 이날 대통령과 단체장들이 ‘제1차 민선7기 시도지사 간담회’가 끝날 무렵 한마음으로 채택한 것은 다름 아닌 ‘일자리 선언’이었다. 일자리 창출에 지방정부가 주도적으로 나서고 중앙부처와 지방정부의 협업체계를 강화하겠다는 것이 핵심적 내용이었다. 또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지역 주도의 혁신성장’과 남북협력사업 등 일자리 창출을 위한 7대 의제도 이 선언 속에 포함됐다. 정부 최대의 골칫거리인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본격적인 협력체제를 갖추어 ‘총력전’을 펼치기로 한 것이다.

사실 일자리 문제는 청와대와 중장정부만의 골칫거리는 아니다. 전국 지방정부의 공통분모적인 과제이면서도 특히 조선업 위기로 도시 전체가 휘청거리기 직전인 울산과 거제를 안고 있는 경남도와 같은 경우 난마(亂麻)와도 같은 고민거리가 아닐 수 없다. 특히 울산시민들로서는 현대중공업의 사활이 지역경제의 사활과 직결돼 있다는 위기의식을 공유하고 있다. 오죽하면 지방의회를 비롯한 지역사회 전체가 ‘공공입찰 참가제한’의 족쇄를 풀어달라고 기회 있을 때마다 중앙의 유관부처에 줄지어 호소하겠는가?

‘일자리 선언’은 ‘일자리 창출’의 수레를 지방정부가 앞장서서 끌고 중앙정부가 뒤에서 밀어주는 모양새로 비쳐진다. ‘일자리 선언’을 주도한 청와대와 중앙정부는 앞으로 후방지원에 최선을 다하면서 ‘현미경적 자세’로 다가갈 필요가 있다. ‘말뫼의 눈물’이 아니라 ‘울산의 눈물’이 당장의 현실이 돼 버린 사실을 직시한다면 울산시와 지역사회 전체의 간절한 여망을 저버리지 말아야 한다.

접근 방법에는 ‘공공입찰 참가제한’의 족쇄를 푸는 방법만 있는 것이 아니다. 이 회사 종사자들에게 닥친 ‘고용불안’의 실체와 인위성(人爲性) 여부에 대한 심층진단도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실질적 CEO인 ‘최대주주’의 내면으로 깊숙이 들러가 진지하면서도 지혜로운 대화로써 문제해결의 고리를 함께 풀어보라는 얘기다. 청와대발 ‘감청색 정장 선언’이 립 서비스에 그쳐선 안 될 것이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