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떠나는 이민자들 속, 틈새사업으로 성공기회 잡기도
뉴질랜드 떠나는 이민자들 속, 틈새사업으로 성공기회 잡기도
  • 김보은
  • 승인 2018.08.27 2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질랜드]=뉴질랜드를 떠나는 이민자들이 점점 늘고 있는 가운데 이민자의 관점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로 창업해 성공한 사례들이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현지인들이 생각할 수 없는 이민자의 시각으로 틈새 사업을 찾으면 힘든 이민 생활도 극복할 수 있다는 교훈을 준다.

아울러 감소일로에 접어들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되기 시작한 이민 현황에 대해 알아 보았다.

◇ 현지인은 보지 못하는 이민자의 시각

뉴질랜드 헤럴드지는 최근 이민자의 시각으로 틈새 시장을 찾아 성공한 두 명의 이민자를 소개했다.

말레이시아 출신으로 뉴질랜드에 온지 40년이 다 돼가는 지미 궉은 월급 600 달러의 버스 운전사에서 해삼 공장을 운영하는 성공한 사업가가 됐다.

궉은 어부들이 민달팽이처럼 생긴 바다 동물인 해삼을 버리는 것을 보고 기회를 잡을 수 있었다고 한다.

그는 해삼이 아시아에서 영양가가 매우 우수하고 정력제로 인식돼 수요가 높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던 것이다.

그의 공장에서 말려진 해삼은 시장에서 1kg에 1천800 달러를 받고 있고 뉴질랜드의 해삼 시장은 8천100만 달러 규모로 추산되고 있다.

◇ 뉴질랜드 틈새 사업기회 많아

1999년 중국에서 유학온 에드워드 첸(Edward Chen, 39세). 생활을 위해 설거지 일을 해야 했던 첸은 현재 수백만 달러 가치의 ‘C&Z Tech’를 창업해 경영하고 있다.

오클랜드 대학 컴퓨터학과를 졸업한 첸은 뉴질랜드 남성들과 아시안 여성들과의 만남을 주선하는데서 기회를 찾았다.

첸은 “아시안 여성들과 사귀고 싶어하는 남성들이 많지만 10년 전만 해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제한적이었다”고 말했다.

첸은 2011년 ‘뉴질랜드 아시안 데이팅(NZAsianDating)’이라는 웹사이트를 만들었고 해외 시장을 겨냥한 데이팅 앱을 개발하는데 집중했다.

그로부터 4년 후 그는 ‘허드(Hud)’라는 데이팅 앱을 개발했다. ‘허드’는 현재 매일 4천명이 신규 가입하는 350만명의 사용자를 가진 앱으로 급성장했다.

◇ 이민 강화로 비시민권자 출국 증가 추세

2013년 중반 이후 뉴질랜드 경제가 호주를 포함한 다른 나라들보다 활기를 띠면서 순이민자 수도 사상 최고 수준으로 증가했다. 이는 국내총생산(GDP) 증가에 일조했지만 인프라와 주택에 부담을 주고 있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매시 대학의 폴 스푼리(Paul Spoonley) 교수는 “출국 이주자 수는 전임 정부와 현 정부의 이민 정책 변화를 반영한다”며 “비시민권자의 출국 증가가 순이주자 감소의 확실한 요인이다”고 지적했다.

2011년 홍콩에서 유학온 캐리 청(Karry Chung, 23세)도 그 중 한 명이다. 타카푸나 그래머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지난해 AUT에서 국제 호스피탈리티 학사 학위를 받은 청은 기술이민의 연봉 조건이 추가되면서 관련 업계의 임금 수준으로는 이민 신청이 어려워 지난 5월 본국으로 돌아갔다.

지난 1월부터 기술이민 신청시 뉴질랜드에서 고용돼 있거나 오퍼를 받은 직업의 임금이 최소 시간당 24.29 달러로 강화됐다.

<코리아포스트>

 

말레이시아 정부가 허위 뉴스를 작성하거나 유포한 사람을 처벌할 수 있도록 하는 세계 최초의 ‘가짜뉴스 처벌법 ’을 폐지하기로 했다
말레이시아 정부가 허위 뉴스를 작성하거나 유포한 사람을 처벌할 수 있도록 하는 세계 최초의 ‘가짜뉴스 처벌법 ’을 폐지하기로 했다

 

말레이시아, 세계 첫 ‘가짜뉴스 처벌법’ 폐지

주관적 기준으로 허위뉴스 가려… 언론 탄압·비판 가로막는 수단 악용

[말레이시아]=정부가 허위 뉴스를 작성하거나 유포한 사람을 처벌할 수 있도록 하는 세계 최초의 ‘가짜뉴스 처벌법’을 폐지하기로 했다. 가짜뉴스 처벌법이 언론을 탄압하고 비판을 가로막는 수단으로 악용된다는 점을 고려한 조치다.

인권 및 자유언론 시민단체는 즉각 이를 반겼다. 인권을 위한 동남아국가연합 의원들(APHR) 소속의 테디 브라우너 바굴리아트 필리핀 국회의원은 “정부에 대한 비난을 잠재우고 대중의 논쟁을 잠재우기 위해 만들어진 법이었다”며 “이 법은 애초에 통과되지 말았어야 한다”고 말했다.

가짜뉴스 처벌법은 나집 라작 전 말레이시아 총리가 집권하던 지난 4월 제정됐다. 총선을 한달 앞둔 민감한 시점이었다. 법에 따르면 가짜뉴스를 유포하거나 작성할 경우 6년 징역형 또는 50만 링깃(약 1억3천500만원)의 벌금형에 처할 수 있다.

문제는 가짜뉴스를 가려내는 기준이 지극히 주관적이라는 것이다. 나집 전 총리는 지난 2015년 국영투자기업 ‘1MDB’에서 수조 원의 나랏돈을 빼돌려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에 휘말려 있었다. 그러나 당시 말레이시아 정부 고위 관계자는 “1MDB와 관련해 정부가 확인해주지 않은 어떤 뉴스도 가짜뉴스”라고 밝혔다. 언론에 ‘멋대로 추측하지 말라’는 엄포를 놓은 것이나 다름없는 상황이었다.

반면 말레이시아 시민들은 사소한 잘못으로도 기소됐다. 덴마크 국적의 살라 살렘 살레 술레이만(46)은 지난 4월말 올린 유튜브 동영상에서 말레이시아 경찰이 총기 사고를 신고 받고도 대응에 50분이나 걸렸다고 주장했다. 경찰은 실제 대응까지 걸린 시간은 8분에 불과했다며 술레이만을 기소했다.

당시 야권연합 총리후보였던 마하티르 모하마드 희망연대(PH) 후보도 가짜뉴스법의 표적이 됐다. 마하티르는 지난 4월말 누군가 자신의 전세기에 의도적으로 결함을 발생시켰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쿠알라룸푸르 경찰이 그를 가짜뉴스 유포 혐의로 조사했다.

나집 전 총리는 지난달 말레이시아 국부 펀드 1MDB로부터 거액을 불법으로 받아내고 3건의 돈세탁에 연루된 혐의로 지난달 체포돼 재판을 받고 있다. 나집 전 총리가 가짜뉴스라고 일축했던 혐의들이 하나씩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

말레이시아가 가짜뉴스 처벌법을 철회하면서 가짜뉴스 관련법을 제정했거나 제정을 고려 중인 다른 나라에도 영향을 줄 것인지 주목된다. 최근 싱가포르와 필리핀 등이 가짜뉴스 처벌법 제정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새로운 독재자라고 비판받고 있는 압델 파타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은 지난달 “가짜뉴스를 단속하겠다”며 팔로워가 5천명이 넘는 SNS 계정을 언론으로 간주하고 이를 감시하는 법을 통과시켰다.

<코리안프레스>

오늘 ‘한·러 학술세미나’

사할린주서 영토문제 발표

[러시아]=28일 사할린주 향토박물관에서 2018 러?한 국제학술세미나가 개최된다. 세미나 부제는 ‘환동해 문명사를 통해 본 영토문제-환동해, 바다를 통한 평화와 협력’이다.

행사는 사할린주향토박물관과 독도재단이 공동주최한다.

학술회에는 경상대학교 신재열 교수의 ‘환동해 지역의 지리적 가치와 중요성: 극동 러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독도연구소 송휘영 교수의 ‘동아시아 해양문화와 영토문제’, 사할린주 향토박물관선임연구원 진 율리야 박사의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소련과 미국의 관계가 동북아시아 국경문제에 미친 영향’, 주향토박물관 학술계몽부장 타치야나 차이첸코의 ‘2차 세계대전결과 재논의(영토 논쟁)’ 등이 발표된다.

<새고려신문>

 

호주 NSW(뉴사우스웨일즈)주는 앞으로 공립 초 ·중등학교 여학생은 치마 교복 대신 반바지나 바지를 착용할 수 있게 됐다. 주 교육부가 교복에 관한 정책을 변경한 것은 10년 만이다
호주 NSW(뉴사우스웨일즈)주는 앞으로 공립 초 ·중등학교 여학생은 치마 교복 대신 반바지나 바지를 착용할 수 있게 됐다. 주 교육부가 교복에 관한 정책을 변경한 것은 10년 만이다

 

호주 NSW주 교육부, 공립학교 교복정책 변경

여학생도 바지·반바지 입는다

허용 여부 학교 재량에 달려

학부모들 “획기적 정책 환영”

[호주]=NSW(뉴사우스웨일즈) 주 교육부가 공립 초·중등학교 교복 착용 정책을 변경키로 했다. 이에 따라 여학생들은 기존의 치마 교복 대신 반바지 또는 바지를 선택해 착용할 수 있다.

베레지클리안 주 총리와 롭 스토크 교육부 장관은 지난 24일 공립학교 교복착용 관련 새 정책을 발표하면서 모든 공립학교에서 여학생들이 원하는 경우 바지를 입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현재 이 변경 정책에 대한 허용 여부는 각 공립학교 재량에 달려 있다.

교복으로 인한 비용 증가를 막기 위해 블레이저와 같이 제법 큰 비용이 소요되는 교복으로 변경할 경우 학교는 최소 3년 전 학부모에게 이를 통보하도록 하는 내용도 이번 정책 변경에 포함됐다.

이번 변경은 지난 10년 넘게 이어진 공립학교 교복 관련 정책에서 가장 큰 변화이기도 하다.

무려 24페이지에 걸쳐 명시된 교복 관련 규정은 이제 단 2페이지로 줄었으며 모든 공립학교 교복에 대해 ‘모든 신체 유형에 맞춰 편안하고 적합하며 저렴해야 한다’는 것으로 요약된다.

학부모들은 정책 변경에 환영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시드니 북서부 더 폰드에 자리한 존 팔머 초등학교를 상대로 교복 정책 캠페인을 전개한 멜리사 미버스씨는 “NSW 공립학교의 모든 여학생들에게 아주 잘된 결정”이라며 “전통적으로 여학생들은 학교에서 무조건 치마를 입어야 한다는 전통을 버리고 반바지나 바지를 입을 수 있도록 정책이 바뀌게 돼 아주 다행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코리안헤럴드>

‘재일 코리안 차별보고서’ 심사

민단 인권위, 유엔에 대표단 파견

[일본]=유엔 인종차별 철폐위원회에서 일본 정부에 대한 심사를 실시했다.

민단중앙본부의 인권옹호위원회는 ‘재일 코리안 차별에 관한 보고서’를 지난 7월 유엔에 제출, 이번 심사를 맞아 3명의 위원을 파견해 정보 제공 활동을 했다.

인종차별 철폐위원회의 심사는 사전에 제출된 정부 보고서를 바탕으로 18명으로 구성된 위원회와 정부 대표단과의 질의 응답을 통해 진행한다.

2014년 8월에 실시된 인종차별 철폐위원회의 심사에서 헤이트 스피치, 인종차별 금지법의 부재, 공무 취임권, 외국인의 무연금 문제 등 일본의 다양한 인종 차별 문제가 지적된 바 있다. 이번에는 2016년의 헤이트 스피치 대책법 제정 이후 상황에 대해 위원회가 어떤 반응을 보일지 주목된다.

지난 16일 심사에서는 먼저 일본 정부 심사 보고자를 맡은 보스트 위원(벨기에)이 현황 보고를 실시해 인종차별 금지법의 부재, 외국인 지방 참정권, 공무 취임권, 헤이트 스피치 등 다양한 문제를 언급했다.

헤이트 스피치 문제 전문가인 마르간 위원(스페인)은 왜 일본에는 증오 범죄법이 존재하지 않는 것인지, 재일 한국인임을 공표하고 있는 경찰관이나 판사가 있는지, 헤이트 스피치 대책법은 헤이트 스피치에 대한 제재를 규정하고 있지 않아 인종차별 철폐 조약 4조의 의무를 이행하고 있지 않는 것이 아닌가 등에 대해 날카롭게 지적했다. 또한 카리차이 위원(과테말라)은 왜 외국인의 지방 참정권을 인정하지 않는 것인지, 외국 국적 교원이 교감이나 교장이 될 수없는 이유에 대해서도 질문했다.

위원회는 오는 30일에 이번 심사를 반영한 최종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민단신문>

싱가포르, 일부 국경검문소

홍채인식으로 신원 확인

[싱가포르]=싱가포르가 공공안전 개선을 목적으로 일부 국경에서의 여행자 신원 확인에 홍채 인식 기술을 시범 적용한다.

홍채인식 기술은 싱가포르 북부, 말레이시아와의 국경에 위치한 두 곳의 체크포인트 및 인도네시아 섬으로 연결되는 여객선 터미널에서 우선 시행될 예정이다.

스캔 대상은 싱가포르 시민권자와 영주권자로 싱가포르 이민국은 지난해 1월부터 신분증이나 여권을 신청하는 시민자 및 영주권자를 대상으로 홍채 정보를 수집해 왔다.

홍채인식 기술은 기존 출입국 심사에 활용되는 지문감식 시스템에 비해 국가 안보 차원이나 업무 효율성 측면에서 개선된 최첨단 기술로 여겨지고 있지만 그 도입 비용이 지문감식 시스템 대비 5배 이상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싱가포르 이민국은 홍채인식 기술의 이번 시험 도입을 통해 국내 모든 체크포인트에 이 기술을 적용해도 좋을 지 여부를 가늠하고 최선의 방법을 결정하는 근거로 삼기로 했다.

한편 신원확인 기술 기업 IDEMIA(前 OT-Morpho)는 지난해 싱가포르 창이공항 제4터미널에 생체정보 기술을 적용한 승객 신원 심사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설치했으며 싱가포르 정부 기관은 올해 초 안면인식 기술을 이용한 감시카메라 설치 LAAP(Lampost-as-a-Platform) 파일럿 프로젝트를 발표한 바 있다.

<코리안프레스>

정리=김보은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