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이는 현대重사태, ‘재난’ 시각 접근해야
꼬이는 현대重사태, ‘재난’ 시각 접근해야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8.08.23 2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 사태가 갈수록 태산이다. 들려오는 소식마다 어두운 것뿐이어서 안타깝다. 23일자 뉴스 제목만 하더라도 <현대중, 해양공장 1천200명 대상 9개월 ‘임금 0’ 휴업 추진>(연합뉴스), <현대중 4번째 희망퇴직…노조 27∼29일 부분파업 예고>(연합뉴스), <조선업계, 연말 대규모 구조조정?…빅 3 고민中>(뉴시스)… 대충 이런 식이다.

현대중공업은 8월 27일∼9월 14일 사이 희망퇴직과 조기정년 신청을 받는다고 23일 밝혔다. 희망퇴직 대상은 ‘해양사업부 소속 근속 5년차 이상 모든 직원’이고 그 숫자는 1천200명을 헤아린다. 현대중공업이 이미 진행한 3차례의 희망퇴직으로 썰물처럼 빠져나간 인력만 자그마치 4천명이나 되니 울산시로 보나 나라 전체로 보나 예삿일이 아니다.

‘조선 빅 3’의 하나인 현대중공업은 올 상반기 수주실적이 ‘비교적 양호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올해 수주목표가 132억 달러인 현대중공업은 상반기에만 70여척 60억 달러 수주를 달성했고, 7월말 기준으로는 100척에 80억 달러 수주목표치를 채웠다고 한다. 그럼에도 희망퇴직과 조기정년 신청을 받는 것은, 좋게 생각해서, 하반기 수주 실적이 불투명하기 때문일 것이다. 문제는 이 같은 결과가 일자리 상실과 실업률의 증가, 기술인력의 해외유출로 이어진다는 점이다.

특히 걱정스러운 것은 기술인력의 해외유출이다. 최근 한 매체는 우리나라 조선기술인력 상당수가 일본·중국으로 나가 있다고 보도했다. 걱정스러운 것은 이를 방치하면 얼마 안 가 국제 기술경쟁 시장에서도 뒤질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이다. ‘남아도는 쌀’이 ‘식량안보’ 차원에서 필요하다면 ‘남아도는 인력’은 ‘인력안보’ 차원에서 필요하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정부의 결단이다. 대통령이 ‘폭염’을 재난으로 인정했듯 갈수록 꼬이기만 하는 현대중공업 사태도 ‘재난’ 시각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정부는 울산시의회가 23일 요청한 ‘공공선박 발주제한 특별사면’을 대국적 관점에서 수용해주기를 희망한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