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회도 뛰어든 ‘현대중공업 살리기’
울산시의회도 뛰어든 ‘현대중공업 살리기’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8.08.19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의 눈물’의 상징처럼 변해버린 현대중공업이 또 다시 자구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는 소식이다. 가장 최근의 뉴스는 현대중공업이 이사회를 열어 울주군 온산읍 일대의 해양2공장 용지를 매각키로 결정했다는, 매우 우울한 소식이다. 온산 해양2공장은 현대중공업이 해양플랜트 모듈 생산을 위해 2012년 온산읍 일대 용지 20만㎡을 추가로 매입해서 설립한 공장이다.

현대중공업이 내세우는 용지 매각 사유는 다름 아닌 ‘일감 부족’이다. 사실 현대중공업은 2014년 11월 이후 해양플랜트 수주가 끊기면서 2016년 1월부터 해양2공장의 가동을 중단하고 이곳을 자재와 장비를 쌓아두는 공간으로 활용해온 것으로 전해진다. 사실이라면 예삿일이 아니다. 사측이 이 부문 종사자 2천600명 가운데 이른바 ‘필수인력’을 제외한 나머지 상당수 인력을 무급휴직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노조에 제안한 사실과 맞물려 있는 탓이다.

이 시점에 울산시의회가 ‘현대중공업 살리기’에 나서기로 해서 주목을 받고 있다. 현대중공업 사태의 매듭이 조속히 풀리도록 21일 청와대와 국회를 직접 찾아가기로 한 것이다. 작금의 어려운 상황을 참작해서 현대중공업에 씌워진 ‘공공입찰 참가제한’의 굴레를 한 번 통 크게 벗겨달라는 내용의 건의문을 전달하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표현일 것이다.

세부일정에는, 시의회 대표단이 청와대를 방문해서 민원처리행정관에게 건의문을 전달하고, 국회도 찾아가 기획재정위원장과 지역 국회의원들과 면담한다는 내용이 들어가 있다. 앞서 시의회는 지난달 19일 본회의에서 조선경기 침체의 직격탄을 맞고 있는 동구와 울산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현대중공업에 대한 공공입찰 참가제한 조치를 유예해 달라는 내용의 건의안을 채택한 바 있다.

현대중공업을 살리기 위한 시의회 차원의 움직임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그러나 6·13 지방선거 이후 시의회가 여당 소속 인사 다수로 채워진 이후 처음 진행되는 사안이라는 점에서는 주목을 받기에 충분하다. 그렇다고 문제가 결코 호락호락하지는 않다. 이 시점에 참으로 필요한 것은 여야를 따지지 않는 지역 국회의원들의 협치 정신의 발휘이기 때문이다. 여야 협치를 이끌어내기 위해 필요하다면 황세영 의장을 비롯한 여당 소속 시의원 대표단이 야당 소속 지역 국회의원들 앞에서 고개를 숙일 줄도 알아야 한다. 그보다 먼저 앙숙 관계처럼 비쳐지는 야당 소속 시의원단에게 악수를 먼저 청하는 자세도 보일 줄 알아야 한다.

시의회가 건의안에서도 밝혔듯이 ‘현대중공업 살리기’는 동구 살리기, 더 나아가 울산 살리기나 다를 바 없다. 이 일에는 여와 야가 따로 있을 수 없고, 시의회와 울산시가 ‘따로 국밥’ 신세가 돼서도 안 된다. 이 지난한 과업을 시의회가 범시민적 중지를 바탕으로 속 시원히 해결하는 데 일조해 주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