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대기환경 개선, 측정망 확충·종합평가 필요”
“울산 대기환경 개선, 측정망 확충·종합평가 필요”
  • 이상길
  • 승인 2018.08.15 2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발연 이슈리포트, 동·북구 중심 대기중금속측정소 추가 등 제안

 

미세먼지와 오존, 악취 등으로 울산지역 대기환경에 대한 경각심이 고조되는 가운데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서는 대기측정망을 확충하고, 현재 운영 중인 측정소들에 대한 종합평가가 필요하다는 정책제언이 제기됐다.

울산발전연구원(원장 오정택) 마영일 박사는 15일 이슈리포트를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마 박사는 보고서를 통해 위치 선정조건을 고려해 지역 대기오염측정망을 평가한 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울산시 관할 측정소’인 도시대기측정소 및 도로변대기측정소의 확대와 대기중금속측정소 확대, 항만대기측정소 설치를 제안했다.

마 박사에 따르면 지역 도시대기환경 평가를 위한 ‘도시대기측정소’는 현재 만족할만한 수준이다. 하지만 향후 송정지구 개발을 고려해 북구와 동구에 각 1개의 측정소를 추가로 설치해 운영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 지역 도로변대기측정소는 현재 신정동 1개소가 유일한 만큼 일 교통량을 고려해 △번영로 △삼산로 △산업로 △아산로 △울밀로 노선 중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측정소를 단계적으로 확대시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선박제조,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제조산업 밀집 지역인 동구와 북구를 중심으로 ‘대기중금속측정소’를 추가로 설치해 운영할 필요가 있다고도 조언했다. 배출기여도가 높은 선박 및 항만자원시설의 영향 파악과 배출저감대책 수립 및 이행효과 감시를 위한 ‘항만대기측정소’의 설치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마 박사는 특히 환경부 관할로 울산에 설치·운영 중인 ‘유해대기물질측정소’ 3곳과 함께 자동차 제조시설 및 비철금속시설에서 배출되는 유해대기물질 감시를 위한 측정소가 북구와 울주군에 추가로 설치·운영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뿐만 아니라 동구 선박제조시설, 북구 자동차제조시설, 남구 석유화학단지를 중심으로 환경부 관할의 ‘광화학대기오염측정소’ 확충이 필요하고, 도시대기오염 배경농도 등을 파악하기 위해 도심 주변지역에 ‘교외대기측정소’도 설치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아울러 측정소의 추가 설치와 함께 현재 운영 중인 곳에 대한 종합평가를 실시하고, 결과를 근거로 ‘측정소 이전 여부 판단, 추가 설치’ 등을 담은 종합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 박사는 “대기오염측정소가 대기오염을 직접 개선시킬 수는 없지만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견인하는 원동력이 된다”며 “민선7기 울산시의 공약 중 하나인 ‘울산지역 유해화학물질 및 대기오염물질 측정소 확대’의 이행을 위해서도 측정소 확충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최근 들어 울산 대기환경은 자체 발생 미세먼지가 급증하면서 미세먼지 ‘나쁨’ 알림이 자주 내려지고 있다. 이에 시는 자체 미세먼지 발생량을 줄이기 위해 공장굴뚝 미세먼지 저감장치를 개발 중이고, 장기적으로는 ‘산업미세먼지 저감기술센터’ 구축을 추진 중이다.

오존 역시 올해 들어서만 벌써 23차례 주의보가 내려졌다. 앞서 정체불명의 악취가 남구를 중심으로 퍼져 시민들이 불편을 겪기도 했다.

한편, 민선 7기 송철호 시장은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공약으로 △전기?수소차 확대 △동남대기환경청 건립 △울산지역 유해 화학물질 및 대기오염물질 측정소 확대 △산업단지 악취 기능업종 악취센서 및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울산기상대 승격(울산지방기상지청) △벤젠 등 발암성 유해화학물질 저감대책 추진 등을 약속했다. 이상길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