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산업·공간’ 연계로 울주군 인구 30만 달성해야
‘사람·산업·공간’ 연계로 울주군 인구 30만 달성해야
  • 강은정
  • 승인 2018.08.15 2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주군, 인구정책 보고회… 일자리 창출·저출산대책 등 제시
울산시 울주군의 인구 30만 달성을 위해서는 일자리 창출, 결혼, 출산, 자녀교육지원, 지역특성 고려 공간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울주군은 지난 14일 인구정책 비전·마스터 플랜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에서 전문가들은 인구를 늘리기 위해 ‘사람·산업·공간 연계를 통한 인구 30만명 달성’을 비전으로 제시했다.

일자리창출 방안으로는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에 취업할 수 있도록 UNIST 오픈캠퍼스 운영과 춘해보건대 보건의료 인력 등 지역인재를 육성하고, 취업지원 등을 제시했다.

울주군 출신 고교생이 UNIST 지역인재전형으로 입학할 경우 가산점 부가해야 한다는 내용도 제시됐다.

사회적경제 기업가를 양성하고, 창업 지원으로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야한다는 내용도 나왔다.

산업단지 근로자 기숙사를 지원하고, 시장과 연계한 골목길 육성, 친환경생산단지, 유기식품가공공장, 숙박시설, 체험관 등으로 인구가 유입될 수 있도록 유도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저출산대책으로는 공동육아나눔터를 설치하고, 공립형 사립유치원을 도입해 학부모들이 안심하면서도 저렴한 값에 양육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폐교를 활용해서 헬스케어타운을 짓고, 빈집을 활용해 저소득 노인 주거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정주여건 개선 문제도 논의됐다.

울주군형 스마트팜 혁신 밸리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울주군에 울산시립대학을 유치해야한다고 설명했다.

전원주택단지를 조성해 은퇴한 베이비부머 세대들을 유입시키고, 체류형 농업창업지원센터를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공임대주택을 조성해 청년, 귀농귀촌 등을 유도하고, 보건의료시설을 유치해 거주, 의료, 교육 등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공간정책으로 언양, 웅촌, 온양, 서생 등을 성장거점으로 육성하고, 두동, 삼동 등 작은거점 마을을 조성해야한다고 제시했다.

남창역을 중심으로 역세권 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산업단지 공동통근버스를 운영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2017년 말 현재 울주군 인구는 22만8천90명으로 집계됐다. 군 인구가 2006년 이후 증가하다가 2015년부터 2017년 사이 1천명 감소해 인구 30만 달성 유입 정책을 수립하기에 이르렀다.

이선호 군수는 “인구 30만 달성과 군민이 행복하고 살기 좋은 울주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결혼·출산·보육 등 저출산 정책뿐 아니라 주거·일자리·교육정책을 강화하고 택지 및 특화마을 조성 등으로 소외 지역 없이 균형 있는 새로운 울주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강은정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