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갑윤 의원,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 발의
정갑윤 의원,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 발의
  • 정재환
  • 승인 2018.08.13 2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보전시설투자 일몰연장 등 필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정갑윤(자유한국당·울산 중구·사진) 의원은 13일, 환경보전시설 투자에 대한 세액공제 특례의 일몰기한을 연장하고 중견기업의 경우 세액공제율을 상향조정하는 내용의 ‘조세특례제한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현행법은 기업이 대기오염방지시설 등 환경보전시설에 투자하는 경우 그 투자금액의 일정액을 소득세 또는 법인세에서 공제(중소기업 10%, 중견기업 3%, 대기업 1%)하고 있으나, 올해 일몰될 예정이다.

하지만 나날이 심각해지는 미세먼지 등 환경오염으로 인해 국민들의 건강과 안전이 위협받는 상황임을 고려할 때 환경보전시설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지만, 경제적 여건이 어려운 중소·중견기업 등은 정책적 지원 없이 환경보전시설에 대한 투자를 지속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특히 최근 정유, 석유화학, 철강업계 등 8개 산업계는 “미세먼지 감축, 온실가스배출권 거래제 등 환경부의 환경 강화 정책에 따라 산업계가 부담하는 환경 준수비용이 수조원에 달한다”며 “환경보전시설 세액공제는 미세먼지 저감 대책 뿐만 아니라 경제활성화의 효율적인 방안이 될 것”이라고 주장하며 환경부에 건의서를 제출했다.

이에 개정안은 환경보전시설 투자에 대한 세액공제 특례의 일몰기한을 2023년까지 5년간 연장하고, 세육공제율을 중견기업의 경우 3→5%로 상향조정하는 내용을 담았다.

정 의원은 “환경보전시설 공제율 10%가 적용되던 2013년까지는 매년 1조원 이상씩 투자가 이뤄졌지만 2014년부터 공제율이 축소되면서 8천억원대로 줄었다”며 “환경보전시설에 대한 투자를 촉진해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국회와 기획재정부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재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