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되는 울산시의 신북방정책
기대되는 울산시의 신북방정책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8.08.13 2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남북교류협력사업과 러시아와 중국을 포함하는 북방경제협력이라는 투 트랙 전략을 본격 가동한다고 밝히면서 남북화해협력시대에 새로운 먹거리 창출이 기대된다.

이를 위해 출범한 울산시의 북방경제협력위원회의 막중한 임무가 신북방경제정책의 성패를 좌우하게 된다. 이미 울산시는 남북교류협력사업을 위해 관련 TF팀을 구성하고 조례개정을 입법예고한 상태이고 북방교류협력사업도 사전 조사에 착수했다고 하니 울산시의 대책은 시의 적절해 보인다.

사실 북방경제협력사업은 국가 차원에서 대통령 직속으로 신북방정책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북방경제협력위원회가 출범해 본격적으로 업무를 추진 중으로 울산시의 이번 북방경제협력특별위원회는 중앙과 보조를 맞춰 구성 및 운영방안과 기능 및 역할, 북방경제협력 업무 전담조직 설치 운영방안 등에 대해 조율하면 된다. 다만 울산시가 북방경제협력 사업의 핵심 거점을 울산을 그 중심기지로 육성해야할 필요성이 있다.

울산은 이미 북극 자원 및 화물운송을 위한 항만 인프라 구축과 북극항로 활성화를 위해 제4차 항만기본계획에 ‘울산항 북극해 항로 거점항만’ 반영을 추진 중으로 북방물류 수송 전용부두 확보에도 나설 계획으로 알려져 있다.

러시아 극동지역 항만도시와 상호 협력방안 추진은 풍부한 자원 에너지 보유 및 극동 항만 등 유라시아 물류 루트의 중심지인 러시아 극동지역 9개주(연해주, 하바롭스크죠, 아무르주 등)와 협력방안을 검토해 북극해 항로 활용 등 실질적 경제, 문화·관광 교류 등을 이뤄내야 한다.

시는 남북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이뤄지자 지난 5월 ‘남북교류협력 추진 TF’를 출범하고 대북협력사업 발굴을 위한 관련단체 의견도 수렴했다. 당시 검토에서 항만, 산업 등 지역특성이 유사한 도시를 우선적으로 고려해 지리적으로 접근성이 높은 환동해권 도시와의 연계협력이 필요하다는 판단하고 북한의 원산, 함흥, 단천, 청진, 나선 등 5개 도시를 선정한 바 있다.

남북화해의 시대에 문재인 정부의 신북방정책과 보조를 맞추기 위해서는 울산은 단기적으로는 남북교류위원회를 구성하고 장기적으로는 울산기업 특화산업단지조성, 자매도시 결연을 통한 환동해경제권 에너지 중심도시 조성에 힘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는 울발연의 연구보고서도 있다. 앞으로 울산은 중앙정부의 정책에 부응하면서 지역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 남북교류 협력이나 경제정책에 선도적으로 대처해 나가야 한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