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시간 30분 앞 당기기 유감(有感)
은행 시간 30분 앞 당기기 유감(有感)
  • 김규신 기자
  • 승인 2008.12.22 2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은행연합회가 내년 2월 1일부터 창구 영업시간을 기존보다 30분 앞당겨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운영키로 결정했다.

이는 내년 자본시장통합법 시행에 대비, 증권사 영업점 등과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라고 한다. 하지만 은행연합회 측의 이 같은 방침은 많은 시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연합회측에겐 적절할지 모르지만 고객에겐 부당하기 때문이다.

은행영업시간이 당겨지게 되면 은행영업시간 외 ATM(현금자동지급기)기기를 이용하는 시민들은 수수료 부담이 가중돼 영업시간 외 ATM기기 이용 수수료에 대한 조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연합회의 방안대로라면 은행의 문 닫는 시간이 30분 빨라져 오후에 금융거래를 하는 시민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영업시간 외에 부과되는 각종 수수료 부담도 지금보다 커지게 된다.

현재 시중 각 은행들의 영업시간 외 타행 인출(현금·수표) 수수료는 적게는 900원부터 많게는 1천200원까지 부과되고 있다.

또 같은 은행에서 인출하더라도 영업시간이 아닐 경우 대부분 500원에서 600원까지 수수료를 부담해야 한다.

문제는 연합회 측이 방침 확정에 앞서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수수료 책정 기준 개편안과 ATM기 확대 설치 등 시민들의 요구는 다양하다.

단순히 예고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가슴에 와 닿는 대책이 필요한 것이다.

남구 신정동에서 자영업을 하고 있는 한 지인(知人)은 “오후에 거래가 많아 현행 4시30분까지의 마감시간도 잘 지키지 못하고 있는데 연장도 아닌 앞당기기 운영을 한다는 것은 자신들의 경쟁력 강화를 내세워 고객들의 수수료를 더 챙기려는 속셈으로 밖에 볼 수 없다”며 “무작정 시간 변경만 통보하면 고객들은 따라 가기만 해야 하냐”고 말했다.

사실 은행 입장에서는 영업시간 변동이 없으니 이같은 시간 변경에 대해 크게 문제 될 것이 없다고 판단할 수도 있다.

하지만 어려운 경제불황으로 인해 10원 한푼이 아쉬운 은행 이용객들의 불만은 어떻게 해소할 수 있을까?

은행권이 정책을 발표하기에 앞서 고객들의 입장을 한번 바꿔서 생각해 보는 역지사지의 지혜를 외면했다는 비난은 피할 수 없을 것 같다.

/ 김규신 기자 편집국 정경부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