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빈곤층에 대한 대책 마련해야
절대 빈곤층에 대한 대책 마련해야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12.15 2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긴급 확대 경제대책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신속한 예산집행과 절대 빈곤층에 대한 비상대책 수립을 주문했다.

전체 국가예산의 윤곽이 잡혀진 만큼 국내 경기 활성화를 위해 조기 예산집행을 강조한 것은 당연하게 받아들일 수 있지만 절대 빈곤층에 대한 긴급대책을 지시한 것은 쉽게 넘겨 볼 일이 아니다.

울산시도 국비 2조4천703억원이 확보대 국회 예결위와 본회의 통과만 남겨 둔 상태다. 이번 예산 확보에 이어 지역발전에 필요한 각종 사회간접자본이 조기 집행되면 지역경제활성화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은 분명해 보인다. 반면에 절대 빈곤층에 대한 구체적 대책, 예산집행 게획은 불투명한 것이 사실이다.

지금 지역민들 중 중·하층 생활인들은 사회간접자본이 지역업체, 기관을 통해 방출 될때 까지 기다릴 여력이 없다. 그 정도를 감안해 낼 수 있는 계층은 중산층이지 절대 빈곤층이 아니다.

당장 그들이 필요한 것은 최저 생계를 유지할 수 있는 직접적 지원 대책이다. 좀 더 정확히 말하면 신용불량자, 실직자, 대출금 연체자 등이 조건없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긴급 구제책이 필요한 것이다.

그들을 도울 수 있는 금융권은 아예 돌아 앉아 있다. 금융권을 제외하고 이들에 대한 특단의 대책이 마련되지 않으면 대통령의 지시는 ‘허공을 맴도는 메아리’에 불과 할 것이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