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내년 예산확보와 지역정치권의 활약
울산시 내년 예산확보와 지역정치권의 활약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12.15 2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울산시 국가예산은 올해 1조4천686억원 보다 68.2%, 1조 17억원이 증가한 2조4천703억원으로 잠정 결정됐다. 국회 에산결산특위 계수조절소위를 통과한 이 안이 예결위 전체회의와 본회의에서 가결되면 내년 예산안으로 확정된다.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울산 신항만 건설, 울산과학기술대학교 교육인프라 구축 사업비 등을 비롯한 국가시행사업 예산이 1조9천299억으로 작년보다 51%, 8천787억원 늘어났다. 국고보조금도 지난해 보다 29.5% 많아진 5천404억원이 예산특위 계수조정소위에서 통과됐다. 특히 당초 정부안에 없었던 사회간접자본(SOC) 95억원을 확보한 것, 용암폐수종말처리시설 건설에 당초안 200억원 보다 50억원이 증액된 사실, 그리고 울산과기대 예산을 정부제출안 250억 보다 150억 많은 400억원으로 통과 시킨 점 등은 이번 예산안 편성에서 울산지자체가 거둔 획기적 성과다.

이 예산안 증액이 발표된 뒤 지역국회의원 협의회 회장 한나라당 안효대 의원은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6명의 지역의원들이 예산안 증액을 위해 보기 안타까울 정도로 고군분투했다”고 했다. 이번 울산시 예산안이 기대 이상의 성과를 올린 것은 지자체의 노력도 있었겠지만 지역출신 정치권의 활약에 힘입은 바 크다.

국회예산 처리가 당초의 법정시한을 넘겼던 주된 이유는 민주당이 정부제출 예산안 중 사회간접자본을 대폭 삭감하겠다며 심의를 거부했기 때문이었다. 경부 고속철, 과기대 교육연구 인프라 구축, 신항만 건설, 이화일반·미포국가산업단지 진입로 개설 등 지역산업, 경제, 교육을 위한 재원확보가 절실했던 울산지자체로선 이런 상황전개에 당황할 수 밖에 없었다. 게다가 현 정부마져 출범 당시 예산절감, 축소를 표방했던 터라 울사지역 발전에 필요한 예산이 상당부분 삭감될 것으로 예상됐었다. 이런 제반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울산시의 내년 예산이 68%나 증액 된 것은 지역출신 정치인들이 해당 상임위 여·야의원을 설득하고 정부관계자를 만나 의견을 조율해 얻어 낸 결과다. 그들이 일궈낸 성과는 지역경제에 활기를 불어 넣을 것이며 희망의 물 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