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립미술관 건립, 공론화 통해 재결정
울산시립미술관 건립, 공론화 통해 재결정
  • 이상길
  • 승인 2018.07.19 2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공론화 로드맵 제시 6개월 개관지연 불가피분과별 전문가 등 100명 내달 29일 시민대토론회
서석광 울산시 문화관광체육국장이 19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시립미술관 건립 공론화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윤일지 기자
서석광 울산시 문화관광체육국장이 19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시립미술관 건립 공론화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윤일지 기자

 

민선 7기 울산시의 울산시립미술관 건립 재검토 작업이 본격화되고 있다.

시는 시립미술관 건립과 관련해 전문가위원회를 구성하고 시민대토론화를 개최하는 등의 공론화 과정을 거쳐 재추진키로 했다.

다만 최대 설계변경 수준에서 재검토키로 하면서 6개월 정도 개관이 지연될 전망이다.

시는 19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립미술관 건립과 운영에 대한 공론화 과정을 거쳐 민선 7기 시정철학과 시민여론이 충분히 반영된 개선안을 마련해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론화 과정은 전문가위원회와 시민대토론회를 중심으로 운영된다.

추진 절차는 전문가위원회가 사전에 건축설계안과 운영방안을 논의, 검토해 개선안을 시민대토론회에 상정한다. 시민대토론회는 상정된 개선안을 확정해 송철호 시장에게 권고한 뒤 시는 미술관 건립업무를 재개한다.

전문가위원회는 전시공간, 교육공간, 주차공간, 실내 인테리어, 편의시설 등 건축설계개선안과 미술작품 전시기획 등 미술관 운영 방안에 대해 검토한다.

전문가 위원회에는 분과별로 10명의 전문가가 참여할 예정이다.

시민대토론회는 기관 추천 50명, 공개 모집 50명 등 100명 내외로 구성되며, 다음달 29일 열릴 예정이다.

이날 회견에서 서석광 문화관광체육국장은 “건립 재검토와 관련해 입지 변경은 해당사항이 없을 것이다. 다만 설계변경은 이뤄질 수도 있을 것”이라며 “시민대토론회에 참여할 시민들의 절반은 지역 미술인이나 미술학원 운영자 등 미술 분야에 관여하고 있는 시민들로 채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오는 9월까지 전문가와 시민 의견을 수렴하고, 10월 말까지 공사금액을 재산정할 계획이다.

이후 올해 말까지 문화관과체육관광부 및 기획재정부와 총 사업비를 협의하고 내년 1월 시공사 선정 절차에 들어간다. 시는 늦어도 내년 5월까지 공사를 착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시의 이번 재검토 결정에 대해서는 일각에서 우려의 목소리도 일고 있다. 공론화를 거친 새로운 건립 안이 기존 안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경우 괜히 시간과 예산만 낭비했다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지역 미술계 한 관계자는 “공론화를 통해 다시 마련한 건립 안이 기존 안과 크게 다르지 않거나 건립 후 시민불편 민원이 적잖게 나올 경우 이번 재검토가 오히려 시간과 예산만 낭비했다는 비판에 직면할 것”이라고 우려를 표시했다.

한편, 울산시립미술관 건립은 2011년 자문위원회를 구성하고 부지 선정 등의 진통을 겪다 이듬해 옛 울산초등학교 자리에 건립하기로 확정했다.

그러나 2015년 조사에서 조선시대 울산 객사(외국사신이나 중앙에서 내려오는 관리가 묵는 숙소) 터가 발굴되면서 사업이 지연됐다.

결국 당시 김기현 시장이 혁신도시 등 다른 곳으로 부지를 이전하려 했으나 시립미술관 유치를 원하던 원도심 주민들이 강력 반발에 부딪쳐 실패했다.

시는 결국 원도심인 옛 중부도서관과 북정공원 일대 연면적 1만2천770㎡에 지하 3층, 지상 2층 규모로 조성키로 하고 올해 9월 공사를 시작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민선 7기 송철호 시장이 “시립미술관 건립에 전체 시민들의 충분한 의견이 수렴되지 않았다”는 인수위원회인 시민소통위원회의 의견을 받아들여 사업을 중단, 전면 재검토키로 결정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이상길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