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동구지역 소상공인 “사업 혜택 체감 어렵다”
울산 동구지역 소상공인 “사업 혜택 체감 어렵다”
  • 성봉석 기자
  • 승인 2018.07.18 2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 사업 합동설명회서 항의
18일 동구청 중강당에서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에 따른 지역 대책사업 합동설명회에서 이무덕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협의회 회장(오른쪽)이 박건수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가운데)에게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실질적 대책 지원을 건의하고 있다. 장태준 기자
18일 동구청 중강당에서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에 따른 지역 대책사업 합동설명회에서 이무덕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협의회 회장(오른쪽)이 박건수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가운데)에게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실질적 대책 지원을 건의하고 있다. 장태준 기자

 

“실질적으로 체감하는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정말 뭐가 필요한지 사업이 진행돼서 혜택을 봤는지 확인을 해야 할 것 아닙니까.”

정부가 울산 동구 지역을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고용위기지역 등으로 지정하고 불황 극복을 위한 다양한 지원에 나섰지만 현장에서는 이를 체감할 수 없다는 곡소리가 나오고 있다.

울산시는 18일 동구청 5층 중강당에서 동구의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과 관련해 ‘지역 대책사업 합동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합동설명회는 지역 주민들이 정부가 마련한 대책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설명과 함께 현장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산업통상자원부 박건수 산업정책실장과 김종훈 국회의원(민중당·울산동구), 정천석 동구청장, 전경술 울산시 창조경제본부장, 유관기관 관계자, 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이날 설명회에는 산자부 박건수 실장이 참석하며 지역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목소리가 직접 반영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모았다.

그러나 설명회가 시작되고 박건수 실장이 현장을 방문하기 위해 설명회장을 나서는 과정에서 참여자들의 거센 항의를 받으며 잠시 실랑이가 벌어졌다.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협의회 이무덕 회장은 “정부가 지원 사업을 시행 중이지만 정작 8~9개월간 실질적으로 체감하는 것이 하나도 없다”며 “자영업 하는 사람들의 말을 한번 들어보고 정말 뭐가 필요한지 사업으로 혜택을 봤는지 확인을 해야 할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현대중공업의 일감만 있으면 유출된 인구 1만5천~2만명이 돌아올 것”이라며 “그러면 당연히 지역 경제도 살아난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 ㈜만석 조만길 대표는 “많은 사업이 진행되고 있지만 아직 협력회사는 고초를 겪고 있다”며 “정부의 추천서를 받아서 기술보증센터나 신용보증센터에 가면 4대 보험 유예가 됐다며 대출이 아예 안 된다. 대출 조건만 완화해줘도 내년도 수주가 들어올 때까지 버틸 수 있을 것”이라고 호소했다.

김종문 동구 외식업지부장도 “동구 경기 악화에 최저임금과 김영란법까지 3중고를 겪고 있다”며 “사업주로써 답답하지만 아무도 인정을 안 해준다”고 하소연했다.

이에 대해 박건수 산업정책실장은 “현대중공업에 일감만 있으면 해결되는 것이 맞다. 정책적으로 고민을 하고 있다”며 “지역 위기에 관련 대책에 병목현상이 생기진 않았는지 관련 기관과 함께 논의해 반드시 원인을 찾아 풀도록 하겠다”

아울러 “노력을 하고 있지만 충분치 않다. 동구가 밝은 모습을 찾도록 노력할 테니 힘을 실어 달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진행된 지역 대책사업 설명회에서는 △긴급경영안전자금(중소기업진흥공단) △대출연장 및 원금상환(산업은행) △소상공인 특별경영 안정자금(울산신용보증재단) △특례보증(기술보증기금) △고용유지 및 고용창출(고용노동부) △특별경영안전자금(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위기대응지역 사업 안내(울산테크노파크) △조선해양기자재 지원사업(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등에 대해 설명이 이뤄졌다. 성봉석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