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울산협 “상생의 지혜 모을 때, 대화로 난국 타개하길”
행복울산협 “상생의 지혜 모을 때, 대화로 난국 타개하길”
  • 김규신
  • 승인 2018.07.16 2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車·현대重, 휴가전 임단협 타결 촉구

“위기의 울산경제 회복을 위해 노사가 공동으로 대처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바랍니다.”

울산 103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한 행복도시울산만들기범시민협의회(공동위원장 김택·김위자·서진익·이충호·전영도, 이하 행울협)가 현재 진행 중인 현대자동차와 현대중공업 임단협이 하계휴가 전 조속히 타결되기를 호소하는 내용의 공동위원장 명의 입장문을 16일 내놓았다.

행울협은 “미국발 무역전쟁과 수주전에서 번번히 탈락하는 지역 대표산업인 자동차와 조선산업의 위기감으로 지역 경제의 파국이 우려되는 가운데서도 두 산업의 대표기업 임단협 과정을 보면 매년 상호간 과도한 요구와 대립으로 자칫 파업 국면의 행태가 되풀이 될까 심히 우려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근 ‘노동 기회의 상실은 성장의 중단을 가져온다’고 지적한 국제노동기구(ILO)의 경고(본지 7월 16일자 8면)를 전하면서 “혹시 위기에 처한 기업의 운명을 앞에 두고 사회적 책임을 회피하는 오판을 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어 “이제는 매년 되풀이하는 노사 갈등을 접고 세계 1위 자동차회사, 조선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상생의 지혜를 모을 때”라며 이를 통해 “회사와 근로자, 수많은 중소기업과 영세소상공인이 함께 살아가면서 지역과 국가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를 희망한다”면서 “이를 외면하면 울산시민의 신뢰를 잃을 뿐만 아니라 변화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 회사도 지역도 공멸할 것이 자명하다”고 경고했다.

또 “최근 두 기업의 내부에서 파업을 자제하고 휴가 전 타결을 위해 협상을 이어가야 한다는 목소리에서 한 가닥 희망을 발견했다”면서 “지금이 바로 갈등과 반목으로 가득 찼던 구습을 버리고, 지속적인 대화로 해결책을 찾는 새로운 DNA를 울산에 심을 기회”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어떠한 쟁점사항도 얼마든지 대화로 해결할 수 있다”며 “각자의 입장과 문제점이 아닌 해결책을 두고 끊임없이 대화해 달라”는 당부와 함께 “대화를 통한 합의와 협상방식을 확립함으로써, 여름 휴가 이전에 임단협을 타결해 현재 처한 난국을 타개하고, 불확실한 미래를 준비하는 데 힘을 보태 달라”고 촉구했다.

김규신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